진병진(전남 여수경찰서 생활안전계)

스미싱이란 문자메시지와 피싱의 합성어로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전송하여 이용자가 악성 앱을 설치하거나 전화를 하도록 유도하여 금융정보. 개인정보 등을 탈취하는 수법(보이스 피싱, 전자상거래 사기 등 다양한 사기에 광범위하게 이용)을 말한다.

2022년 전체 스미싱 문자 탐지현황을 보면 국민적 관심도가 높은 택배배송 사칭과 교통법규 위반 과태료 고지 등 공공기관 사칭 유형이 주로 발생(택배 51.8%, 공공기관 47.8%)하였는데, 특히 장거리 이동이 많은 설 명절을 노린 교통법규 위반을 사칭한 스미싱 피해에 국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그리고 설 명절을 맞이하여 택배배송 관련 문자 발송 이후 카카오톡 등 메신저 대화 유도를 통해 택배기사를 사칭하는 등의 문자사기 유형도 지속 발견되고 있으니 다음과 같은 예방법을 숙지하고 피해 당하지 않기를 당부한다.

첫번째로 택배 조회, 명절 인사, 모바일 상품권. 승차권·공연예매권 증정, 지인 사칭 등의 의심 문자와 정부지원금 지급대상, 교통범칙금을 가장한 문자에 포함된 출처가 불명확한 인터넷주소(URL) 또는 전화번호를 클릭하지 말고 다음으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은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 보안설정을 강화하고, 앱 다운로드는 받은 문자의 링크를 통해 받지 말고 공인된 열린시장(오픈마켓)을 통해 설치해야 한다.

끝으로 의심문자를 받았거나 악성앱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국번없이 118센터(118)로 신고해야 한다. 설 명절이면 더욱 늘어나는 스미싱과 보이스피싱! 위와 같이 예방법을 지켜 피해를 당하지 않아 즐거운 설 명절을 보내기를 당부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