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영암군 관리계획 재정비안’ 등 주민 설명회
광장조성사업·삼호용당공간개선사업도 의견청취
추진될 사업 주민협의체 등 구간별 주민 대표 선출

 

영암군 삼호읍 경관개선사업 주민설명회 모습/영암군 제공

전남 영암군이 잇단 설명회로 도시디자인에 주민참여를 본격화하고 나섰다.

30일 군에 따르면 최근 삼호읍과 영암읍에서 ‘2030 영암군 관리계획 재정비안’과 도시디자인 주민참여사업 설명회를 각각 개최하고, 주민의견을 청취했다. 앞서, 영암읍 행정복지센터에선 ‘군청 앞 광장 및 군민의 강 조성사업 주민설명회’도 열렸다.

군청 앞 광장 및 군민의 강 조성사업은 활력 넘치는 영암읍, 주민 휴식·소통·화합 공간 마련 등을 목표로 지난해 10월 기본계획 용역 착수했고, 이번 행사는 지난 3월에 이은 두 번째 설명회다.

영암군은 2026년 준공을 목표로 영암읍 7천500㎡에 지하주차장 170면을 갖춘 광장·도심 속 물길인 물이 흐르는 288m 군민의 강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설명회는 광장 조성 편입구역 토지 및 건물 소유자·임차인·영암읍민 등이 참석해 광장조성 기본계획(안)을 듣고, 질의응답과 의견 제안으로 관심을 표명했다. 설명회 참가자들은 기존 상가 철거에 따른 대체 부지 확보와 ‘광장 및 군민의 강 조성 추진단’ 구성 계획 등에 대해 논의됐다.

아울러 보상금과 적절한 보상 시점·기존 상가 대체 부지 확보·조성공사 이전 상가 이전 등이 중요하다는 주민의견이 제시됐다.

아울러, 삼호읍행정복지센터에선 ‘살기 좋은 도시, 걷기 좋은 삼호용당 경관개선사업 주민설명회’가 개최됐다.

현대삼호아파트 입주민 대표·삼호중공업 관계자·삼호서초 교직원 등이 참여한 이날 설명회는 영암군 주민참여형 경관사업의 첫발을 내딛는 장이었다. 특히, 이 자리에선 사업명 ‘주민참여형’에 걸맞게 앞으로 추진될 사업의 주민협의체 대표와 사업 구간별 주민 대표가 선출돼 눈길을 끌었다.

이들은 다음달부터 11월까지 회의를 거쳐 사업구간 확정·사업 유형과 디자인 결정·사업 유형·디자인 선정 등의 한 축을 담당한다.

영암군 관계자는 “주민이 보고 즐기고 거닐 공간 조성을 위해서는 주민의견에 따르는 것이 기본이다”며 “주민이 걷고 싶은 길, 주민이 살기 좋은 도시의 모범사례를 주민참여로 마련해내겠다”고 말했다.

영암/조인권 기자 ci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