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외국인 112명 60곳 조선기업 등과 연결
외부 유입자 70여명 ‘생활인구 유입 효과’ 톡톡

 

영암 대불산단 전경/영암군 제공

전남 영암군은 최근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으로 외국인의 지역기업 취업을 지원하며 조선산업 인력난 해소 등의 큰 성과를 거뒀다고 19일 밝혔다.

지난해 10월부터 영암군이 시행한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은 기업에서 외국인을 채용하기전, 생산 현장 요구 기술과 직무역량을 사전 교육하고, 거주비자인 F-2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는 외국인 지역 정착을 유도해 인구소멸 위기 지역의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도움을 주는 사업 취지로 만들어졌다. 현재 전남도와 영암군·해남군이 함께 추진 하고 있다.

영암군은 현재 지역 전략산업인 조선산업 수주 회복에 따른 생산·기술 인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사업 배정 인원 112명을 모집해 지역 조선기업 60곳에 채용을 연계했다.

모집인원 112명 중 외부 유입자는 70여명으로 지역 내 생활인구를 유입 효과도 톡톡히 봤다.

전남도는 오는 22일 삼호읍 현대호텔바이라한 영암군의 성과를 포함한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 성과공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여기서 사업 참여 기업체와 우수 인재의 만족도 조사와 건의사항 청취 시간을 갖고, 내년 실시될 본 사업의 내실을 다질 방침이다.

영암군 관계자는 “조선산업이 지역 주력산업이지만 인력난을 겪고 있는 만큼, 우수한 외국인 인력을 제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 하겠다”고 밝혔다.

영암/조인권 기자 ci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