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모집서 타 시·도민 신청 크게 늘어

 

화순군은 지난 17일 하니움문화스포츠센터에서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만원 임대주택’ 지원사업 2차 입주자 추첨을 벌였다. /화순군 제공

월세 1만원으로 청년·신혼부부에게 20평형대 아파트를 임대하는 전남 화순군의 ‘만원 임대주택’에 광주전남 이외 타시도민의 입주 신청이 많이 늘어났다.

도입 1년도 되지 않은 신규 사업이 호응받으며 인구 유입 정책으로서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평가가 나온다.

30일 화순군에 따르면 군은 주거 복지의 일환이면서 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 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만원 임대주택 정책을 시작했다.

50세대를 선발하는 1차 모집부터 506명이 몰려들어 10.1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그러나 큰 관심과 달리 인구 유입 효과는 기대만큼 나타나지 않았다.

화순군 주민이 288명(56%), 광주 171명(33%) 전남 32명(6%)으로 광주·전남 출신이 95%의 비율을 보이며 실질적인 인구 유입이라고 보기 어려웠다.

타지역에서 신청한 사람은 모두 15명으로 서울 4명, 경기 4명, 전북 3명, 충북 2명, 경남 1명, 울산 1명에 불과했다.

최종 입주자는 무작위 추첨을 통해 선발됐는데 입주권을 거머쥔 50명도 모두 화순과 광주·전남 거주민이었다.

52세대를 선발한 2차 모집에서는 만원 임대주택이 널리 주목받으면서 이러한 양상이 바뀌었다.

종전보다 다양한 지역에서 더 많은 사람이 입주를 희망하며 인구 유입 정책으로서 가능성을 보였다.

타지역 신청자 78명의 거주지를 살펴보면 경기권이 22명으로 가장 많았고 서울 16명, 전북 12명, 대전 5명, 인천 5명, 경남 4명, 부산 3명, 제주 3명, 충북 3명, 경북 2명, 울산 2명, 충남 1명이다.

여전히 화순 435명(47%) 광주 366명(39%) 전남 50명(5%)이 신청해 전체 91%를 차지하고 있지만, 1차 모집에 비하면 광주·전남을 제외한 타지역 신청자가 크게 늘어났다.

최종 선발된 입주예정자 52명 중에서도 4명이 타지역(서울·전북·충북·대전)에서 옮겨 올 예정이다.

화순군은 이러한 증가세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중·장기적인 인구 증가를 위한 정책적 고민을 이어가고 있다.

화순형 24시간 양육돌봄제를 시행하는 등 안정적인 주거 제공은 물론 출산과 보육까지 연계되도록 중장기 인구유입 정책으로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만원 임대주택이 흥행하고 있지만 지방 소멸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며 “인구가 늘어나려면 결국 청년이 일자리를 갖고 결혼과 출산을 할 수 있는 종합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만원주택과 함께 다양한 정책들이 자리를 잡아가면서 장기적으로 인구 소멸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화순/서경찬 기자 sk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