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희(순천경찰서 별량파출소)

 

김창희 순천경찰서 별량파출소

최근 필자의 휴대전화로 ‘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 통지서 발송완료, 상세보기 https://v10.yashwan.shop’ 이라는 문자를 연달아 받고 얼마 전 건강검진을 하여 무심결에 링크를 클릭하려다 건강검진 결과 통지서를 우편으로 받았던 것이 생각나 건강보험공단에 근무하는 지인에게 문자여부를 확인했던 적이 있었다.

이처럼 건강검진이 몰리는 연말을 앞두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사칭해 건강검진 결과로 연결되는 링크인 척 스미싱 문자를 보내는 수법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보안 전문업체가 발표한 스미싱 공격 통계에 따르면 건강검진 스미싱 공격이 전체 문자 공격의 43.7%로 1위를 차지하였고 이어서 택배(29.8%), 공공기관 사칭, 보이스피싱 순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스미싱 문자는 필자의 경우처럼 ‘국민건강 검진 통지서 자세한 내용 확인’, ‘건강검진 무료 대상자입니다’ 등과 같은 내용과 함께 문자 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 주소(URL)를 누르도록 유도하고 첨부된 URL를 클릭하면 피싱 사이트로 연결되어 악성 앱이 설치됨과 동시에 개인정보와 금융정보 등이 탈취당하게 된다.

건강검진 결과 통지서는 절대 문자로 발송하지 않는다. 발신처가 확실치 않은 사기로 의심되는 문자를 받으면 접속하지 말고 바로 삭제하고 공식 앱 스토어에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이용하길 바라며 스미싱 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예방만이 최선임을 잊지 말아야겠다.

※외부 칼럼·기고·독자투고 내용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