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학원, 4천128명 가채점 분석 결과
정답률 ‘8.8%’…‘킬러문항’ 논란도
“변별력 확보 위한 의도적 출제” 해석
EBS “어렵지만 연습했다면 풀이 가능”

 

올해 수능 수학 22번 문항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영역에서 수학Ⅱ 주관식 22번 문항의 정답률이 한 자릿수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수학 22번 문항은 조건에 알맞은 삼차함수 그래프를 그려 값을 계산하는 주관식 문제로 이번 수능 수학영역에서 가장 큰 변별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았다.

종로학원은 20일 수험생 4천128명의 국어·수학영역 공통과목 가채점 분석 결과 수학 22번 문항의 정답률이 가장 낮은 8.8%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어려웠던 객관식 14번 문항의 정답률이 38.1%, 주관식 20번 문항이 40.7%였던 점과 비교할 때 상당히 낮은 수치다.

입시업계는 이처럼 낮은 정답률이 지난 9월 모의평가에서 수학영역 변별력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만회하기 위해 출제단이 22번 문항을 의도적으로 어렵게 출제한 것으로 분석했다.

앞서 지난 9월 모평에서 수학영역 만점자는 2천520명으로 지난해 수능 만점자 934명보다 3배나 높았다. 이 때문에 올해 수능 수학 영역에서 최상위권 변별력에 대한 우려가 나왔는데, 주관식 문항을 의도적으로 어렵게 출제해 난이도를 조정하고 변별력을 높이려 했다는 해석이다.

EBS 현장교사단도 수능 직후 브리핑에서 22번 문항에 대해 언급하며 학교에서 배운 후 얼마나 연습을 많이 했는지에 따라 정답률 차이가 나는 문항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해당 문항이 공교육을 배제한 이른바 ‘킬러 문항’과는 거리가 멀다고 선을 그었다.

브리핑에 참여한 심준석 인천하늘고 교사는 “어려운 문제지만 공교육 내에서 충분히 대비할 수 있는 문제”라며 “앞으로는 22번 문항처럼 단편적인 지식이나 요령이 통하는 문제가 아닌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에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이번 수능 수학영역 난이도는 9월 모평과 비슷했다”며 “하지만 22번 문항을 비롯한 최상위권 변별을 위한 문제는 이전보다 더 어렵게 출제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