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방문, “개헌, 결국 절차의 문제”

 

무명열사 묘역 찾은 한동훈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광주광역시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무명열사 묘역을 둘러보고 있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광주를 방문해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을 수록하는 것에 적극 찬성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5.18 민주유공자를 국가유공자로 승격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립 5·18 민주묘지 참배 직후 기자들과 만나 “5월의 광주 정신은 어려운 상황에서 민주주의를 지키는 정신”이라며 “대한민국 헌법 정신과 그 정신이 정확히 일치한다”고 말했다.

이어 “헌법 개정 절차가 이뤄진다면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는 것을 반대하는 세력은 없을 것”이라며 “결국 절차의 문제다. 원포인트 개헌도 그렇게 쉬운게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시당 신년인사회에서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의 공식 입장은 5.18 정신이 민주주의를 지킨, 헌법 정신과 정확히 부합하는 정신이라는 것”이라며 “헌법 전문 수록에 단순히 동의하는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다만 “헌법 전문 수록은 내용도 내용이지만 절차를 지키는 것도 같은 비중으로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한 비대위원장은 5.18 민주유공자를 국가유공자로 승격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5.18 국가유공자 승격’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과거 전례나 절차적인 문제가 있지만 그것에 구애받을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