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정치권·단체장 반대 한목소리
“즉각 철회…해양산업 발전 저해”
총선 예비후보도 가세…이슈화 부상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남 목포지역 도의원 5명이 20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목포해양대와 인천대의 통합 추진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전남도의회 제공

국립목포해양대학교와 국립인천대학교 통합 추진이 지역사회의 강한 반발에 부닥쳤다. 특히 지역 정치권과 국회의원 선거 예비후보들도 앞다퉈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학내 문제로 시작된 목포해양대와 인천대 통합 추진이 4·10 총선 이슈로까지 부상할 조짐을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목포지역 전남도의원 5명은 20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들의 의견이 배제된 채 목포해양대 내부 정책 공모를 통해 인천대와의 통합을 추진키로 한 방침을 강력히 비판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역 특성에 따른 여건 차이로 실현 가능성이 낮고, 대학 혁신을 위한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라며 “인천대와의 통합 논의를 즉각 철회하고, 해양대와 목포대 통합을 통한 해양산업 상생발전을 추진할 것”을 주장했다.

또 “인구 감소와 지방소멸 위기 속에서 생존전략을 모색하고 정책공모를 위한 공론의 장을 마련한 점은 높이 평가하나 지역과 상생발전할 수 있는 목포대와의 통합안이 아닌 인천대와의 통합을 결정한 것은 잘못된 판단”이라고 지적했다.

4월 총선에 출마하는 목포 선거구 예비후보들도 이 문제를 이슈화하고 있다.

민주당 김원이 예비후보는 이날 목포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목포해양대는 1950년 개교 이후 대한민국 해사 및 해운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으며 현재 목포·신안 등 전남 서남권을 해상풍력의 메카로 만들기 위한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발전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위기 속 지방대들은 생존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인재 양성, 취업과 창업, 지역 정주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려는 것이다. 그런데 수도권 대학과 통합추진은 지역거점대학으로서 지역공헌 책무를 저버리는 무책임한 행동이다”고 강조했다.

같은당 문용진·최일곤 예비후보는 기성정치인에 비난의 화살을 돌렸다.

두 예비후보는 이날 공동기자회견에서 목포해양대가 인천대와 통합 추진에 대해 언급하며 “이 지경이 될 때까지 목포 정치는 무엇을 했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두 대학 통합안은 최근 목포해양대의 ‘대학 미래 생존전략’ 내부 정책 공모에서 지지율 44%로 대학 구성원 최대 다수가 원하는 안으로 도출됐다. 대학 내부 혁신과 목포대와 통합안 지지율은 29.93%로 2위에 그쳤다.

인천대와 통합할 경우 대학이 수도권에 진입하게 돼 학생을 안정적으로 모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부각됐다고 대학은 설명했다.

목포해양대는 모아진 내부 구성원들의 의견을 토대로 미래생존전략을 수립해 구체적인 대학 통합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이같은 움직임에 목포 지역사회에서는 깊은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박홍률 목포시장과 목포시의회도 각각 입장문을 내고 강한 유감 표명과 함께 철회를 촉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