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의정활동비 150만원으로 인상 결정
여론조사 외 공청회 절차 없어 아쉬움

 

의회 마크./양준혁 기자
의회 마크./양준혁 기자

전남 광양시의회 시의원들의 의정활동비가 상한선인 월 150만원으로 결정된 것에 대해 지역에선 인상폭이나 결정 당시 절차나 주민들의 공감을 얻기엔 조금 아쉬웠단 반응이 나오고 있다.

광양시는 지난달 29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제2차 의정비심의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광양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를 현행 월 110만원에서 월 150만원으로 인상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번 결정은 지난해 지방자치법 시행령 개정사항이 반영된 것으로 ▲의정자료 수집·연구비 월 90만원에서 월 120만원 ▲보조활동비 월 20만원에서 월 30만원 등 총 40만원이 인상된다.

광양시 의정비심의위원회는 지역주민 의견수렴 방법으로 지난달 16일부터 23일까지 여론조사를 진행하는 한편 타 지자체 인상폭이나 재정자립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인상폭을 결정하기로 한 바 있다.

시민 50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 52.6%가 ‘의정활동비로 150만원이 적정하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해당 질문인 월 150만원의 의정활동비를 지급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란 질문에서 2번, 높다 선지를 선택할 경우 이어지는 ‘광양시의원에게 2024년부터 지급할 의정활동비로 월 150만원이 높다면 어느 정도가 적당하다고 보십니까?’란 질문에선 4번 선택지인 ‘130만원 이하’가 적당하단 의견이 전체의 67.5%로 집계된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공청회 등을 열고 지역민들의 공감도를 확인하는 별도 절차 없이 의정활동비 인상을 최종 결정한 점도 아쉬운 점으로 꼽히고 있다.

전남 동부권 지자체 중에서도 순천·여수시 등이 시민 공청회 등을 열어 찬반 의견과 문제점, 대안 등을 듣는 절차를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광양시는 이같은 절차가 없었다는 점이 지적됐다.

광양시 마동에 거주하는 41세 강모 씨는 “물가도 꾸준히 오르는 추세이기도 하니 의정활동비 인상을 이해하지 못하는 건 아니지만 공청회 등을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훨씬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은 든다”며 “활동비가 인상된 만큼 시의원들이 더욱 책임감을 가지고 지역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임해줬으면 하는 마음이다”고 말했다.

이번 의정활동비 인상으로 인해 광양시의회 의원들은 연간 4천520만원 가량의 금액을 지급받게 될 예정이며 14명의 시의원들에게 지급되는 의정비는 여비 및 업무추진비를 제외하고 연간 6억3천200만원으로 전남도 내에서 2번째로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동부취재본부/양준혁 기자 yj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