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공장장 간담회 및 산업안전 설명회’ 개최
위험성평가 중심 자기규율 예방체계 현장 안착 ‘토론의 장’ 마련

 

고용노동부 여수지청 여수.율촌산단 관계자 간담회. /고용노동부 여수지청 제공

고용노동부 여수지청이 12일 4층 이순신홀에서 여수·순천·광양산단의 공장장들을 대상으로 간담회와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산업안전 대진단 설명회를 갖고 중대 재해 예방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 및 설명회에는 여수·순천·광양산단의 화학공장과 포스코(주)광양제철소 등 28개소의 안전보건관리책임자인 공장장이 참석했다.

고용노동부 여수지청은 간담회에서 현장의 애로 및 건의 사항을 청취하고, 안전작업절차 및 대정비 작업 사고 사례를 공유하는 한편, 대정비 작업 기간 중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공장장의 안전관리 역할을 특별히 강조했다.

또한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별 사업장의 규모와 특성에 맞는 맞춤형 산업안전 예방정책을 강조하면서, 특히 50인 미만 기업이 조속히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이행할 수 있도록 지난 1월 29일부터 진행하고 있는 산업안전대진단에 지역 내 사업장이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를 당부했다.

고용노동부 피해근 여수지청장은 “참석한 공장장이 사업장의 안전·보건을 총괄하는 책임자로서 대정비 기간 중 단 한 건의 사고도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안전·보건에 만전의 조치를 다해 안전한 일터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해달라”면서, “중소규모 사업장이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컨설팅·교육·기술지도 및 재정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총동원해 산업안전 대진단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동부취재본부/허광욱 기자 hkw@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