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10만 붕괴가 초읽기에 들어간 나주시가 공직사회와 시민 사회단체가 중심이 되어 나주살리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특히 국회 선거구 확정위 실무지원단에서 인구편차 3대 1을 넘지 못하도록 권고한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전제로 지난 3월 인구수 기준으로 상한선 31만8천809명, 하한선 10만6천269명으로 설정해 국회 단독 선거구마저 박탈당할 위기에 처해 있기 때문이다.
전남 22개 시·군 대부분이 급격한 이농현상과 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인구감소로 인구 유입대책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시가 지난 5월, 전달보다 인구가 200여명이 늘어났다. 이는 30여년만에 처음 있었던 일로, 지자체의 적극적인 노력여부와 사회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가 인구증가의 함수관계를 보여 준 것으로 평가됐다.
나주의 인구유출의 가장 큰 요인은 교육문제로 도·농 통합지역이면서 시 단위지역은 특례입학의 혜택을 보지 못하면서 광주 등 인근 도시로 가족전체가 이주하거나 주소지만 이전하는 편법마저 동원, 지역교육문제의 심각성을 보여주고 있다.
지방자치제의 원년인 95년부터 2003년까지 나주 인구가 해마다 1500여명씩 감소했다. 세부적인 감소요인으로 전학이 가장 큰 것으로 집계됐다. 이 기간동안 초등학생들은 해마다 400여명, 중학생 50여명, 고교생 400여이 각각 광주로 이동, 해마다 700여명의 학생이 빠져나간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초중고 교사들의 이동도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일정한 기간이 되면 근무지를 옮겨야 하는 초중고 공립학교 교사들은 광주를 둘러싼 나주, 담양, 장성, 화순과 같은 급지로서 동등한 선택을 할 수있다.
그러나 나주는 동(洞)지역의 경우 농어촌 지역 근무승진 가산점이 부여되지 않음으로써 같은 급지의 다른지역에서 근무한 것에 비해 향후 승진에 불이익을 받게돼 나주를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교육정책의 불합리가 이농현상을 부추기고 있다.
교육당국의 전형적인 자세와 획기적인 조치가 뒤따르지 않을 경우 도·농 통합지역인 나주의 공교육의 붕괴는 명약관화할 것이다. 현재 시의 공교육 활성화와 교육재원의 유출을 막기 위해 나주교육진흥재단을 재정비, 명실 상부한 나주 교육의 요람으로 확대, 개편한다는 취지아래 행정과 예산의 지원을 통해 나주교육을 지킨다는 복안이다.
나주인구의 유출 요인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침체된 도시분위기와 소비향락 도시여서 관광문화와 생산을 통한 역동성의 미비를 들 수 있다.
2000여년전 고대 마한의 중심지이면서 체계적으로 문화재 보호와 관리가 문화재 중첩사업에 밀려 행정과 예산을 적해 반영 시키지 못했던 지난 과거가 영산강 고대문화권의 발전을 가로 막는 또 다른 이유였다.
현재 나주는 다도면 관광지구를 시발로 나주역에서 구진포 페선부지까지로 이어진 5.4㎞ 폐선 부지를 활용, 친환경 하이킹 코스와 휴식공간을 만든다는 복안이다. 이와 별도로 남평읍의 소도읍 지정을 통해 인근광주의 유입인구를 모아 친환경 생태도시로 가꿔나간다는 분위기다.
천년 목사골이라는 과거의 영광이 현재의 침체를 거듭하면서 퇴보의 종착역을 향해 가는 것인지 21C 웅비하는 신바람나는 역사, 문화 도시로 거듭할 것인지 민선 3기 신정훈 시장의 어깨가 무겁다. 나주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