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성인 3천명 대상 인식조사
“문제가 될 수 있다” 응답자 51% 달해

 

질병관리청 제공
질병관리청 제공

국민 절반 이상은 의료방사선 검사에 대해 두려움을 갖는 것으로 분석됐다.

질병관리청은 지난해 4월∼올해 2월 수행된 관련 정책연구 기간 전국 18~69세 성인 3천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실시한 ‘대국민 의료방사선 인식조사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의료방사선 검사가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 81.9%에 달했다. ‘검사를 통해 의료상 얻는 이익이 더 많다’는 응답도 62.8%였다. 다만 ‘방사선은 양과 관계없이 인체에 치명적’(47.6%),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다’(51.2%) 등 응답자도 2명 중 1명꼴에 달했다. 방사선 검사에 대한 두려움이 크다는 방증이다.

의료방사선 검사에 대해 얼마나 정확히 알고 있는지를 묻는 문항에서는 응답자의 21.8~52.6%가 ‘모른다’고 답하거나 틀린 답변을 내놨다.

‘영상검사 중 가장 방사선이 많이 나오는 검사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37.2%가 ‘자기공명영상검사(MRI)’를 꼽았다.

하지만 실제 MRI는 자기장을 이용한 검사방법으로 방사선 피폭이 사실상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검사 중 방사선 피폭이 가장 많은 검사는 컴퓨터단층검사(CT)지만, 이를 고른 응답자는 17.7%에 불과했다.

의료방사선은 납 또는 콘크리트로 된 물질로 차폐가 가능하지만, 응답자의 41.1%는 잘못된 답변인 ‘아니다’나 ‘모른다’라고 답했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질병청은 의료방사선 검사에 대한 인식개선에 나선다. 올바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홍보 동영상(아프지마TV), 카드뉴스, 인쇄물 등을 제작했으며, 이를 질병청 누리집에 공개하고 보건소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