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도 배수작업 근로자 계약기간 중단
정부 수몰방식 복구… 지역민 반발

 

수몰 방식의 화순탄광 사후관리 계획에 반대하는 주민들./동면폐광대책위원회 제공

정부가 118년 만에 폐광된 화순탄광을 지하수 침수 방식으로 복구할 계획이어서 침출수 유출에 따른 환경오염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정부는 화순군이 요청한 갱도 유지 관련 예산도 외면한 데다 배수 작업 근로자들의 계약기간도 연장하지 않아 지역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29일 화순군 동면 폐광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6월 폐광한 화순탄광을 한국광해광업공단 사후 관리 계획에 따라 내년 4월부터 침수 수몰 방식으로 복구할 예정이다.

화순탄광은 국내 처음으로 지난 1905년 광구로 등록된 이후 지역경제 성장을 이끌다가 석탄산업 합리화 정책으로 118년 만에 조기 폐광했다.

현재 화순탄광에는 퇴직근로자들이 12월 말까지 근로계약을 맺고 갱도 배수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대한석탄공사는 12월1일자로 근로자들에게 계약해지를 통보해 내년 1월부터는 작업 중단에 따른 침출수 유출이 우려되고 있다..

현행 광산피해방지법 등에 따르면 폐광산 시설물, 자재 등은 철거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한국광해광업공단은 ‘광해 개황 조사 및 종합복구 대책 수립 용역’을 통해 철거하지 않고 침수 방식으로 추진키로 했다.

화순군은 환경오염을 우려해 갱내 시설물을 완전 철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화순군은 갱도 유지를 위해 내년도 예산 80억여원을 정부에 요구했지만 갱도 유지관리비 24억원과 폐광 갱도 활용전략 수립 용역비 5억원만 반영됐다.

이처럼 폐광 대책이 겉돌자, 화순지역 주민들은 폐광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적극 반발하고 있다.

화순군민 112명으로 구성된 대책위원회는 29일 화순탄광 앞에서 출범식을 열고 “화순탄광의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갱도 유지관리의 책임이 있는 정부와 대한석탄공사는 명확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며 “지하수뿐만 아니라 영산강까지 오염이 우려되는데도 각종 시설물을 그대로 두고 수장하겠다는 구상은 무책임한 계획이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한국광해광업공단은 경제성 등을 이유로 갱도 내부 시설물을 철거하지 않고 그대로 침수하겠다는 일방통보식 결정을 내렸다”며 “갱도가 이대로 수몰된다면 우리가 직접 내부에 진입해 방치된 폐유 등을 꺼내고 배수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