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진 사장 “수출 확대 추진단 지원 결실”

 

아랍 에미리트 최대 도시 두바이 한국식품 수출 안테나숍(K-Fresh Zone)에서 열린 ‘K- 푸드 판촉행사’ 모습. 현지 소비자들이 한국산 김·김치·파프리카·고구마·배주스·두부스낵을 시식하고 있다./전남도 제공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지난해 ‘K-푸드 수출 확대 추진단’ 운영을 통해 전방위적으로 수출을 지원한 결과 역대 최고실적을 달성했다.

aT는 2023년 농수산식품 수출이 전년보다 0.5% 증가한 잠정 120억2천만달러(16조707억4천여만원)로 사상 최고액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고금리·고물가 등 글로벌 복합위기로 국가산업 전체 수출이 7.5% 감소한 가운데 이뤄낸 것이라 더욱 의미가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주요 품목별 수출실적 중 농림축산식품은 2.3% 증가한 90억3000만달러를 달성했다. 라면, 과자류, 음료, 쌀가공식품 등 가공식품이 높은 성장세를 보인 가운데 전통 식품인 김치, 장류의 증가세도 두드러졌다.

수산식품은 4.6% 감소한 30억달러를 기록했지만 대표 품목인 김은 최초로 1조원을 돌파해 7억9천만달러(1조200억원)를 수출했다.

이같은 성과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지난 2월 김춘진 사장을 단장으로 꾸린 ‘K-푸드 수출 확대 추진단’ 운영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김 사장은 ‘현장에서 답을 찾겠다’라는 각오로 발품을 팔아가며 수출업체들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이를 해소하는 데 노력했다.

아울러 농수산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국내외 추진반과 함께 생산관리부터 가공, 수출상품화, 바이어 알선, 해외 마케팅까지 전방위적인 수출지원을 추진했다.

이러한 노력은 ‘K-콘텐츠’ 한류 확산 효과를 등에 업고 수출 수직 상승으로 이어졌다.

특히 라면 수출은 24.4% 늘었으며 소주도 역대 최초로 1억달러 수출을 돌파했다.

여기에 김치는 aT가 해외 주요 국가를 중심으로 역점 적으로 추진 중인 ‘글로벌 김치의 날’ 제정 효과에 힘입어 미국을 중심으로 전년보다 10.5% 증가했다.

지난해 한국농수산식품 수출 시장은 아세안, 미국, CIS(독립국가연합)를 중심으로 증가세를 보였다. 아세안에선 딸기가 고품질 프리미엄 과채류로 인정받아 수출이 29.3% 증가했다.

김춘진 사장은 “올해도 고물가·고금리 장기화와 지정학적 위험 등으로 어느 때보다 수출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어려운 여건이지만 공사는 지속적인 수출 유망품목 육성과 시장 다변화, 홍보 확대 등 다양한 지원으로 농수산식품 수출을 더욱 확대하고 K-푸드 수출 1000억달러 시대의 초석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