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목포해양대학교와 인천대학교 통합 추진에 대한 지역의 반발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지방소멸과 대학 위기 현실에서 70년간 도민의 사랑 속에 성장한 목포해양대가 지역과의 동반성장보다는 수도권 대학과의 통합을 모색하는 것은 국가와 지역, 대학 모두의 불행이기 때문이다.

인천대는 공식적으로 목포해양대와 통합을 논의한 적이 없다는 공문을 인천대 총학생회에 전달했다고 본보에 알려왔다. 반면, 목포해양대는 학령위기 감소에 따른 대학의 존립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미래생존전략으로 인천대와의 협력 및 통합을 모색하고 있다. 실제, 최근 교수와 직원, 학생, 졸업생이 참여한 가운데 실시된 목포해양대 생존전략 투표에서 인천대 통합안이 1위(44.23%)를 차지했다. 목포대 통합안은 2위(27.93%)에 머물렀다. 대학이 수도권에 진입할 경우 안정적으로 학생을 모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지역의 반발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전남도의회는 지난 12일 ‘목포해양대와 목포대의 통합추진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안을 대표발의한 최정훈 도의원은 “인천대와 통합을 추진한다면 글로컬대학30이나 RISE(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사업에 신청할 수 없다”며 목포대와의 통합을 촉구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도 지난달 27일 인천대와의 통합에 깊은 우려를 표명한 뒤 도내 대학과의 상생발전 모색을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국회의원(목포)과 박홍률 목포시장, 목포시의회, 목포시민단체 등도 인천대와의 통합 추진 철회를 촉구하는 등 지역의 반발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목포해양대는 모아진 내부 구성원들의 의견을 토대로 구체적인 대학 통합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지만 인천대와의 통합 추진은 재고해야 한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