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임기 내 신설 목표로 신속히 추진 계획
도 의대유치추진TF 보강…통합의대 vs 단독의대 결론 주목

 

의대 정원 확대를 두고 ‘의정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20일 오후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대 정원 확대 및 대학별 배정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라남도는 정부가 전남 의대 신설 방침을 공식화한 것과 관련해 향후 정부 협의와 의견수렴 등을 거쳐 ‘의대 신설안’을 최종적으로 확정하기로 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전남도 관계자는 21일 “정부가 의대 신설을 공식화함에 따라 의대 신설 규모와 형태 등을 정부와 협의하면서 지자체와 대학들의 의견을 수렴해 나가겠다”며 “이후 의대 신설 최종안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정부가 의대 신설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한 만큼 이러한 절차들을 최대한 빠르게 밟아 나갈 계획이다.

도는 보건복지국 산하에 신설한 의대유치추진 TF 인원과 기능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김영록 지사도 “도청에서 가장 기획력이 좋은 공무원들을 의대유치추진 TF에 배치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 임기(2027년) 내 의대 신설이 이뤄지려면 올해 안에 의대 신설 최종안을 확정하고, 내년도 예산 확보와 2027년 내 의대 교수진 확보, 의대 시설 완공 등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판단한다.

따라서 전남도가 지난 18일 보건복지부와 교육부에 제출한 ‘통합의대안’을 그대로 유지할지, ‘단독의대안’으로 선회할지 주목된다.

전남도가 구상하는 통합의대안은 순천대와 목포대의 대학 간 통합을 전제로 양 대학에 의대 캠퍼스를 각각 두는 것이다.

단독의대안은 현실적으로 단시간 내 순천대와 목포대의 대학 간 통합이 어렵기 때문에 두 대학이 ‘공정한 경쟁’을 통해 한 대학을 선정하자는 것이다.

김 지사는 최근 실국장 정책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전남 의대 신설을 언급한 것은 큰 선물을 준 것”이라며 “의대 유치 문제로 갈등 구조로 치고받고 하는 모습으로 비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