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유세 중 “이게 농담이냐…완전 세계 망신” 윤석열 정부 비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21일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 후문을 찾아 시민들을 향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황상무 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을 비난하는 과정에서 하필 비유의 예시로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끌어들였다.

이재명 대표는 21일 전북 군산 구시청광장 앞 유세에서 “경제만 망가졌느냐. 민주주의는 또 어떠냐. 지금 입을 틀어막고 귀를 틀어막는다”라며 황 전 수석의 발언을 도마 위에 올렸다.

그러면서 회칼로 허벅지를 찌르는 시늉을 하더니 “회칼로… 봤지? 농담이야. 광주에서 온 사람들 잘 들어. 너네 옛날에 대검으로(대검으로 찌르는 시늉) M-16으로 총쏘고 죽이는거 봤지. (손가락으로 군중을 가리키며) 너 몽둥이로 뒤통수 때려서 대가리 깨진거 봤지. 조심해 (웃으며) 농담이야. 농담이야.”

이 대표는 이어 “여러분 이게 농담입니까. 생선회칼로 기자 허벅지를 찔러대는 것이 농담입니까. 겁박한 것 아닙니까”라며 “언론자유도 폭락하고 투명도가 폭락했다. 완전히 동네망신 세계망신이 없다. 국격 훼손하고 나라 망신 시키는 게 이게 대체 대통령이 할 일입니까. 무능하면 가만 있기라도 하십시오. 그런데 여러분, 가만히 있지를 않습니다. 움직일 때마다 사고입니다. 나라가 망하고 있어요”라고 말하며 현 정부 비판을 이어갔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대통령 탄핵을 시사하는 듯한 발언도 했다. 그는 “주인은 주인 노릇을 해야 종이 업신여기지 않는다. 농사지으라고 일 맡겼는데 도둑질하고 오히려 주인을 능멸하고 심지어 주인 탄압까지 하면 이건 종이 아니라 침략자 아니냐”며 “본분을 잃어버린 일꾼들은 해고해야 마땅하다. 이제 국민을 대리할 자격이 없다, 집에 가라고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이날 발언은 그간의 강도에 비해 월등히 셌다는 평가다.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민주당 내 핵심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취지로 보인다. 또 지역구에서는 민주당 출신 인사들이 주를 이루는 새로운미래가 호남 표심을 노리고, 비례대표에서는 조국혁신당이 돌풍을 일으키는 상황에서 ‘선명성’을 강조한 것으로 읽힌다.

앞서 황 전 수석은 지난 14일 MBC를 포함한 대통령실 출입 기자들과 오찬 자리에서 1980년대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과 5·18 민주화운동 배후 의혹 등을 언급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에 휩싸인 지 엿새 만인 지난 20일 사퇴했다. KBS 기자 출신인 황 수석은 지난해 12월 4일 총선 출마를 위해 물러난 강승규 전 수석 후임으로 임명됐으나 3개월여만에 물러났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