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오로지 박용진 의원에 대한 증오 공천”

 

이석현 전 국회부의장./연합뉴스

새로운미래 고문인 6선의 이석현 전 국회부의장이 22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용진 의원의 뜻을 받들어 정치를 바로잡겠다”며 서울 강북을 지역구 출마를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조수진 변호사가 후보직을 사퇴한 강북을에 현역 박용진 의원이 아닌 한민수 대변인을 전략공천하자, 민주당이 사당화 됐다는 점을 비판하는 성격의 출마로 평가된다.

이날 강북을 선거구에 후보 등록을 마쳤다는 이 전 부의장은 “민주당은 이 지역에 오로지 박용진 의원에 대한 증오의 공천을 했다”며 “목함 지뢰를 밟은 국군 용사에게 목발 경품을 주자고 조롱한 사람은 공천할 수 있고, 성폭행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가한 변호사는 공천할 수는 있어도, 오직 박용진 의원만은 절대 안 된다는 보복 공천”이라고 지적했다.

이 전 부의장은 “당에 쓴소리한 사람은 끝까지 배제하는 민주당은 정의도 공정도 없는 이재명 대표의 사당”이라며 “이는 국민의 기대에 대한 배신이며, 강북구민을 바지저고리 취급하는 작태”라고 비판했다.

특히 이 전 부의장은 “재작년 지자체 총선 때, 송영길 의원을 출마케 하고 이재명 대표는 꽃 지역구에 국회의원으로 출마한 야합으로 인하여 민주당은 지자체 총선에 참패했다”며 “개표날 제가 ‘한 명 살고 다 죽었다’고 통탄하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글을 올렸더니, 그 후로 저는 이재명 대표의 눈엣가시가 되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부의장은 “민주당에는 김대중 정신도, 노무현 정신도 없이 두 분의 사진만 걸려 있다”며 “청년 시절 김대중 선생님의 비서를 지낸 저는, 민주주의의 참정신을 지켜내기 위하여, 작년 12월 민주당을 탈당하고 이낙연 대표를 도와 창당준비위원장을 맡아 새로운미래를 창당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 전 부의장은 “위성정당을 (국민의힘과) 같이 만드는 등 국민의힘과 적대적 공생관계에 있는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독주를 막을 수 없다”며 “도덕성이 없는 방탄 정당은 폭주 정권을 견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강북 지역 연고와 관련해 이 전 부의장은 “서울대 법대에 다닐 때 강북구 돈암동과 삼양동에 하숙하면서 청운의 꿈을 키웠다. 서울의봄 때 전두환 보안사에 쫓기면서도 제가 피신한 곳은 강북구였다”고 밝혔다.

이 전 부의장은 “저는 6선의원과 국회부의장을 지낸 정치력을 발휘해 강북구민을 위해 지역 사업을 시원하게 추진하겠다. 강북 횡단선의 경전철을 조기에 착공하고, 30년 숙원인 재개발 재건축 사업도 해내겠다. 강북천에는 복합문화 감성공간을 조성하겠다”는 지역 공약도 밝혔다.

이 전 부의장은 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오늘 오전에 중앙당에서 전화가 와서 즉석에서 하겠다고 답했다”고 출마 배경을 설명하며, “당대표 화상회의를 통해 ‘특별전략공천’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4일 막말 논란을 빚은 정봉주 후보에 대한 공천을 철회하면서 조수진 변호사와 박 의원간의 2자 전략경선을 실시한 바 있다. 조 변호사는 19일 경선에서 1등을 차지하며 본선행 티켓을 따냈지만, 과거 성폭력 피의자 변호 과정에서 2차 가해를 한 것이 알려지면서 이날 새벽 후보직을 사퇴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6시까지 후보 등록이 마감되는 만큼, 경선을 치를 시간이 없다는 점을 들어 한민수 대변인을 전략공천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