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전용·조영제 사용 줄여

 

조선대병원이 지난 15일 응급실 전용 ‘최고사양 최첨단 CT’ 를 도입했다. /조선대병원 제공
조선대병원이 지난 15일 응급실 전용 ‘최고사양 최첨단 CT’ 를 도입했다. /조선대병원 제공

조선대병원은 지난 15일부터 응급의료센터 전용 CT(전산화 단층촬영)를 최첨단 3세대 듀얼소스 CT ‘소마톰 포스(Somatom Force, 지멘스)’로 교체해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응급실에 도입한 ‘소마톰 포스’는 올해 초 병원 본관에 먼저 도입된 장비와 같은 최고사양의 최첨단 장비다. 더 빠르고 정확한 검사 결과를 통해 응급실에 방문하는 많은 환자의 다양한 증상들을 치료할 수 있도록 도입했다.

소마톰 포스는 미세한 병변까지 발견할 수 있는 첨단장비로 뇌, 심장, 복부 등 모든 영상의학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현존하는 CT 장비 중 가장 적은 방사선량과 소량의 조영제만으로 검사가 이뤄져 부작용을 최소화해 보다 안전한 검사를 제공한다.

특히, 한 번의 촬영만으로 더 넓은 범위를 더 선명하게 영상화할 수 있다. 부위별로 여러번 조영제를 주입하지 않고 심장질환(심근경색, 협심증, 부정맥 등)과 뇌질환(뇌경색, 뇌출혈, 뇌종양 등) 진단이 가능하다. 빠른 진단이 필요한 응급환자, 노인, 무의식 환자, 소아환자, 신부전환자, 중환자 등 숨을 참기 어려워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없던 환자에게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가 가능하다.

김경종 병원장은 “응급실에 최첨단 CT장비를 설치한 병원은 국내에서도 많지 않다. 이번 도입으로 보다 빠르고 정확한 진단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