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수사 중인 사건 브로커의 불똥이 올해 광주·전남 경찰 경정 승진인사로까지 튀었다는 지적이다. 최근 발표된 경정 승진 인사에서 광주·전남 경찰청이 타지역 보다 승진자를 적게 배출하면서 사건 브로커 영향이 일정 부분 미친 것으로 추정됐기 때문이다.

이번 인사에서 올해 경정 승진 대상자는 광주청·전남청 각 4명이다. 세부적으로 광주청은 시경 2명, 동부·북부서 각 1명 등이며, 전남청은 도경 3명, 여수서 1명 등이다. 광주청과 전남청 모두 전년과 비교하면 1명씩 늘어나는데 그쳐 올해 전국적으로 지난해보다 170명 많은 승진자가 선발된 점에 비춰볼 때 낮은 증가율을 보였다. 반면 경남청·경북청은 각 8명, 충북청과 전북청은 각 6명 등으로 광주·전남청 보다 많은 승진자가 나왔다. 광주·전남청 안팎에선 전·현직 고위 경찰관들이 연루된 사건 브로커 여파가 이번 승진 인사에 영향을 줬다는 분석을 내놔 씁쓸한 뒷맛을 남기고 있다.

실제로 수사 무마 대가로 거액을 받아 챙긴 혐의(변호사법 위반)로 구속 기소된 브로커 성모(62)씨에게 지난 11일 징역 5년에 추징금 15억3천900만원이 구형됐다. 전모(64)씨에게는 징역 3년과 추징금 1억4천150만원이 구형됐다. 이들은 가상자산 투자 사기범 탁모(45·구속기소)씨에게 수사 무마나 편의 제공 명목으로 18억 5천450만원의 금품을 받아 챙긴 혐의로 구속돼 재판에 넘겨졌다.

특히, 올해 수사 무마·승진 청탁 등의 혐의로 전·현직 경찰 20여명에 대한 재판이 열릴 것으로 보여 사건 브로커 후폭풍은 이어질 전망이다. 사건 브로커 여파로 광주·전남 경찰의 신뢰는 완전히 땅에 떨어졌다. 앞으로 제2의 ‘사건 브로커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광주청·전남청의 뼈를 깎는 자성과 자정 노력이 요구된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