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의 명산인 지리산에 케이블카 설치사업이 행정기관에 의해 다시 추진되고 있다. 전남도는 문제의 사업이 산의 생태계를 망칠 것이 뻔한데도 오히려 환경훼손을 막기 위해 불가피하다는 엉뚱한 논리를 내세워 합리화하고 있다.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사업을 허경만지사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그는 지난 10일 환경부를 방문, 국립공원인 지리산 온천지구~성삼재~노고단까지 4.8㎞의 구간에 케이블카를 놓을 수 있도록 공원구역내 3.2㎞구간을 국립공원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는 환경단체의 반발로 90년 이후 중단된 사업을 재개하겠다는 의지라고 볼 수 있다.
사업의 논리도 아전인수격이다. 전남도는 이 건의에서 지난 88년 구례 천은사와 전북 남원 뱀사골을 연결하는 지리산 횡단도로 개통으로 차량통행과 관광객이 부쩍 늘어나면서 비롯되는 환경훼손을 케이블카로 막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니까 케이블카를 설시하면 차량이 줄어 대기환경을 개선하고 생태계를 보호할 수 있다는 논리다.
물론 도의 논리에도 일리가 없는 것은 아니다. 케이블카를 설치하면 횡단도로를 오르내리는 차량의 숫자는 감소될지도 모른다. 차량이 감소되면 배기가스와 쓰레기가 어느 정도는 줄어들 수도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가정이지 결과가 아니다.
환경보호단체는 정반대의 현상이 나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들은 횡단도로가 개통된지 10년만인 지난해까지 지리산을 찾은 관광객이 무려 220만명에 이르렀다고 집계하고 있다. 이처럼 많은 관광객이 왔다는 것은 그만큼 차량 배기가스 등으로 명산을 망쳤다는 증거다. 여기에 케이블카까지 놓는다면 산의 훼손은 가중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특히 생태계는 치명상을 입을 것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횡단도로가 개통되면서 반달곰과 사향노루 등 지리산 희귀동물들의 보금자리가 노출된 사실만으로 서식환경은 위협을 받고 있다. 그런데 횡단도로와 케이블카가 동시에 운행된다면 생태계의 파괴는 되살릴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 분명하다.
이와함께 선진국에서도 케이블카 설치는 부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는 추세다. 아름답기로 유명한 스위스와 독일 등 유럽 각국은 50~60년에 집중 설치된 케이블카를 80년대부터 자제하고 있다. 이유는 산의 정상을 오르내리는 케이블카가 생태계 등 자연환경에 이롭지 못하다는 증거와 인식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환경부도 케이블카 설치를 반대하고 있다. 국립공원 지리산관리사무소는 횡단도로를 이용하는 관광객으로 인해 생태계의 훼손이 심각하다고 여겨 관광객의 분산수용대책까지 세워야 할 판에 케이블카 설치는 부당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같은 사안을 놓고도 환경부와 전남도의 시각과 입장이 현저히 다름을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그러므로 전남도가 지리산에 케이블카를 설치하겠다는 것은 누구에게도 환영받지 못할 시책이다. 아무리 그럴싸한 논리로 포장한다고 하더라도 옳지 못하고 떳떳하지 못한 계획은 하루빨리 백지화하는 것이 순리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