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집단이기주의에 행정 불복’

광양시민단체협의회가 택시업계의 집단반발에 부딪쳐 순환버스 운행을 취소한 광양시의 무소신행정을 비난한데 이어 시의회도 집행부의 정책적인 문제점을 들고 나섰다.
7일 광양시민단체협의회는‘광양시장은 시정의 책임자로서 원칙과 소신이 있는가’란 성명서를 통해 “순환버스 운행계획이 취소돼 기대했던 시민들에 실망감을 줬다”며“택시업계의 집단이기주의에 시행정이 굴복했다”고 비난했다.
시민단체는“지난 2002년부터 주민들의 교통편의와 교통비 절감을 위해 마련한 순환버스운행계획을 택시회사연합과 개인택시조합의 집단항의에 부딪쳐 포기에 가까운 연기를 했다”며 “이성웅 시장이 순환버스의 필요성을 주지하면서도 내년 9월 대형할인점과 금당교 개설 등 교통량 증가시까지라는 모호한 시점까지 연장합의하는 등 일관된 정책을 펼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시의 무소신과 공익성을 무시한 행정의 심각성을 지적하며 “준비기간동안 다분히 민원발생이 우려됨에도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는 등 근시안적 행정사고와 아니면 말고식의 소신없는 행정결정에 실망을 금치 못한다”고 말했다.
시민단체 성명에 이어 이날 시의회도 집행부의 무책임 행정을 지적했다.
시의회는 “순환버스운행과 관련해 서민들의 교통편의와 택시사업자의 영업이익 가운데 어떤 것이 우선인가”라면서“옥룡, 봉강, 세풍 등 농어촌 노선의 운행횟수을 줄여 순환버스운행을 계획한 것은 현실에 맞지 않는 정책이었다”고 지적했다.
한편 시는 지난 1일부터 시민들의 대중교통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중마동과 광영, 금호동과 컨테이너부두공단을 순환하는 시내버스 노선을 신설하고 하루평균 16차례씩 운행시킬 예정이었으나, 지역 택시업계가 수익감소를 이유로 차량 100여대를 동원해 시청에서 반대시위를 벌이자 순환버스 노선 운행을 당분간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