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클러스터 통합정보망 구축 산단공, 온라인으로 산·학·연 네트워크 지원

지역균형발전과 혁신주도형 경제를 추진하기 위한 범정부차원의 노력이 진행되는 가운데 각 지역별로 산업단지, 대학, 연구소, 행정기관 등 산업 클러스터들을 온라인 상에서 통합하는 ‘e-클러스터’ 가 구축된다.
한국산업단지공단 서남지역본부는 최근“산업클러스터를 활성화하고 지역 전략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 지역균형발전을 추구하기 위해 오는 2009년까지 디지털네트워크인 산업클러스터 통합정보망(e-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클러스터는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이미 구축해 놓은 ‘e-산단(www .esandan.net)’을 확대해서 구축하는 산업 클러스터 포털사이트로, 각 지역의 산업단지, 대학, 연구소, 행정기관 등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인력들에 대한 정보가 집대성된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은 한국산업기술평가원과 광주시 등 각 광역시도의 지역전략산업기획단과 사업추진 협약을 체결하고 16개 광역시도별로 e-클러스터 지역추진협의회를 꾸려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서남지역본부 관계자는 “‘e-클러스터’는 전국의 제조업체를 온라인에서 하나로 묶은 뒤 이를 바탕으로 각 혁신주체들간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사업”이라며 “네트워크가 완전히 구축되면 지역균형발전과 혁신주도형 경제를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