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교역의 중추항이 될 목포 신외항이 원활하게 조기에 추진되기 위해서는 민간 사업자와의 재협약 재고 등 특단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27일 목포지역 건설업계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지난 97년 한라건설과 대우건설이 80%와 20%를 각각 출자해 설립한 목포신항만㈜을 민간 사업자로 지정하고 협약까지 맺었으나 출자회사의 모그룹 부도 등으로 신외항 건설 사업이 3년째 중단되고 있어 지역민들을 실망시키고 있다.
특히 신항만㈜은 최근 지난 97년 맺은 협약조건 변경 등을 위한 해양수산부와의 7차례에 걸친 협상에서 거액의 사업비 은행 차입에 따른 정부의 지급보증, 완공후 항만운영 결손금 정부보조, 공사중단시 현가격으로 정부에서 인수 등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신외항 사업을 민자로 하는 것이 아닌 정부에 기대서 하겠다는 의구심을 들게하고 있다.
목포 한 건설회사 관계자는 “신항만㈜이 현재 해양부와의 협약에서 신외항 건설비 은행 차입을 위해서 정부의 지급 보증을 요구하는 것은 사실상 민간사업에 정부의 재정투자를 요구하는 파격적인 특혜조치로 실현되기 어렵다”며 “이같은 방법으로는 목포권 주민들의 숙원인 신외항을 조기에 건설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어 “신항만㈜이 70%의 사업비를 은행에서 차입해야 하는 등 자금 조달에 문제가 많아 신외항 건설 사업이 또 다시 장기간 표류할 가능성이 높다”며 “신외항의 조기 추진을 위해서는 자기자본이 빈약한 신항만㈜과의 재협약을 재고하는 등의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신항만㈜은 지난 16일 1천392억원을 들여 목포시 허사도 일원에 3만t급 다목적 부두 2선석을 건설하는 신외항 민자 투자공사를 오는 6월 실시할 예정이고 사업비 조달은 30%는 자담하고 나머지 70%는 은행 등에서 차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목포/정재조 기자 jjj@kjtimes.co.kr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