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아버지, 캐나다 유학 자녀 체벌 논란

캐나다 밴쿠버에 유학 중인 16세 한인 고교생이 한국에서 방문한 기러기 아빠로부터 수백대의 ‘사랑의 매’를 맞은 사건으로 밴쿠버와 교민사회에 논란이 일고 있다.
일간 글로브 앤 메일은 12일 이 사건을 ‘한국인 아버지의 회초리 교훈’이라는 제목으로 크게 보도했다.
이 신문보도에 따르면 회사의 최고 경영자인 이 아버지는 2002년 아들과 딸을 밴쿠버에 보내 아내에게 뒷바라지하게 하고 자신은 한국에서 일하며 자주 방문해 자녀의 학업을 점검해왔다.
그는 지난 1월 7일 아들이 수업을 빼먹고 늦게 귀가하고 어머니에게 대드는 등 말썽을 피운다는 것을 알고 처음으로 회초리를 들어 100대를 때렸다.
아들은 한국으로 데려가겠다는 아버지의 말을 듣고 용서를 빌어 위기를 모면했으나 아버지가 한국으로 돌아간 뒤 다시 일탈을 계속해 같은 달 19일 캐나다로 급히 날아온 아버지로부터 무려 300대의 매를 맞았다.
이 사건이 알려져 아버지는 경찰에 체포돼 재판을 받아 폭행죄를 인정했지만 “이는 사랑의 매로 한국가정의 전통적인 교육방식”이라고 법정에서 진술했다.
검찰은 6개월의 징역형을 구형했지만 법원은 자녀교육 등 정상을 참작 2년간의 보호관찰을 선고하고 아동학대 구호기관에 2천500달러 기부, ‘사랑의 매’를 주제로 현지신문에 기고할 것 등의 의무를 부가했다.
그러나 아동학대 방지를 위해 일하는 시민단체는 “어린이를 그렇게 심하게 구타한 것은 심각한 사안”이라며 판결에 이의를 제기하는 등 한국인의 교육방식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이 사건으로 밴쿠버 교민사회도 당혹스런 표정이다. 아버지의 심정은 이해하지만 체벌이 캐나다에서 불법이라는 사실은 알아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 가족의 남매는 현지 홈 스테이 가정에 남아 학업을 계속하고 있으나 어머니는 정신적인 충격으로 치료를 받기 위해 남편과 함께 귀국했다고 신문은 전했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