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파일] ‘승복문화’는 아름답다 -오치남 제2사회부장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건설 후보지 확정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최종 후보지로 선정된 곳에는 한국전력과 농업기반공사 등 광주·전남에 배치된 17개 정부 공공기관이 새로운 보금자리를 틀 예정이다.
그러나 혁신도시 건설 대상지를 둘러싼 갈등은 계속되고 있다.
현재 혁신도시입지선정위원회는 후보지를 나주시 금천·산포·봉황면 일원과 담양군 수북면 일원, 장성군 동화·황룡면 일원 등 3곳으로 압축한 상태다. 이른바 예선을 치른 셈이다.
본선은 이들 3곳을 대상으로 한판 대결이 예고돼 있다. 8일까지 현지에 대한 항공 및 육상 현지 실사가 이뤄졌다. 이어 11일까지 이전대상기관 의견서가 나오면 입지선정위원회가 최종 후보지를 광주시장과 전남도지사에게 통보한다. 시·도지사는 오는 15일께 정부에 보고한 뒤 최종 대상지를 동시 발표할 예정이다.
문제는 일부 지역에서 반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들의 반발에 이의를 제기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 나주와 담양, 장성 등 예선을 통과한 3곳 모두 전남지역에서 낙후된 곳이기 때문이다. 이들 3곳 가운데 최종 후보지로 낙점된 곳은 지역 발전의 획기적인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모처럼 찾아온 기대감을 어찌 꺾을 수 있겠는가.
이들의 반발에는 내년 지방선거를 둘러싼 정치적 계산이 깔려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으나 시·도지사의 엄정 중립 요구 등 일부 주장의 경우 설득력을 지니고 있다. 특히 지역 발전의 사활이 걸린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강한 의지를 간과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최종 후보지에서 탈락한 2곳의 반발이 혁신도시 건설에 발목을 잡아서는 안된다는 데 대해 이견을 달 사람은 없다. 이미 후보지를 발표한 전북과 경남의 선례를 밟지 말자는 것이다.
물론 입지 선정 과정에서 일부 부작용이 발생한 것도 사실이다. 당초 비공개 원칙이었던 후보지 3곳이 외부에 알려지면서 땅값 폭등과 주민 불편, 행정력 낭비 등을 초래했다. 탈락 지역의 반발 및 후유증을 최소화한다는 명목으로 6곳에 대한 예선을 거쳐 3곳으로 압축한 것도 형평성을 잃었다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최종 후보지는 단 한 곳일 수 밖에 없다. 일부에서 나오고 있는 ‘특정지역 사전 내정’도 ‘설(設)’일 뿐이다. 나주·담양·장성 가운데 어느 지역이 최종 후보지로 결정될지 아직은 아무도 모른다.
자기 지역에 혁신도시를 유치하기 위해 마지막까지 올인하는 것은 지자체나 지역민들의 당연한 임무다. 이를 탓하는 것은 오히려 무책임한 처사다.
하지만 최종 후보지가 확정되면 나머지 2곳 지자체와 지역민들이 축배를 함께 들어주는 미덕(美德)도 요구되고 있다. 광주·전남에서 혁신도시 건설과 관련, 평가 결과를 검허하게 받아들이는 ‘승복문화(承服文化)’를 보여주자는 것이다. 주로 정치권에서 회자되고 있는 ‘승복문화’가 이번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후보지 선정에서 이뤄질 경우 이 지역에 대한 좋은 이미지는 전 국민의 뇌리에 남을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전남의 아름다운 승복문화가 전국에 울려 퍼지기 위해선 입지선정위원들의 공정한 평가가 선행돼야 한다. 사심을 버리고 광주·전남 공동발전이란 장기적 안목으로 최종 후보지를 결정해야 하지 않겠는가.
이제 혁신도시 최종 후보지 발표는 1주일도 남지 않았다. 누가 봐도 최선의 선택이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선정위원들의 노력을 거듭 당부한다. 시·도지사는 끝까지 중립을 지켜 한 점의 오해를 받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정치권도 자신들의 이해 관계나 정략적 차원을 떠나 선정위원들의 평가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승복 대신 불복문화란 심각한 후유증에 시달리게 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ocn@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