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연합】미국 하원은 17일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가 코소보 재건계획에 대한 재정지원 공약을 지키지 않을 경우 내년에 코소보로부터 미군을 철수토록 요구하는 법안을 264대 153 표차로 가결했다.
존 케이식 의원(공화. 오하이오) 등이 국방비지출법안의 수정안 형태로 제출한이 법안은 빌 클린턴 대통령에게 내년 4월1일까지 나토 동맹국들이 코소보재건계획에 대한 재정지원 약속을 지킬 것임을 확인토록 하고 만일 약속 확인이 없을 경우 대통령은 30일 이내에 미군의 코소보 철군계획을 제출토록 요구하고 있다.
하원은 수정된 국방비지출법안을 이번 주중 표결에 부칠 예정이다.수정안 발의에 앞장선 케이식 의원은 유럽의 동맹국들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보낼 때가 됐다면서 이 조치는 “우리 장병들 뿐만 아니라 미국 납세자들을 위한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이날 하원의 표결에 앞서 매들린 올브라이트 국무장관은 미 상공회의소에서 행한 연설을 통해 의회가 미군의 코소보 철수 시한을 정하는 것은 적과 우방 모두의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는 ‘불장난’이라고 비판했다.
올브라이트 장관은 “발칸반도에서 조급함을 보이는 것은 허약함의 징후로 오해받을 수 있다”면서 “우리는 허약함이 탐욕을 유발하는 지역에서 그렇게 되도록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또 윌리엄 코언 국방장관은 코소보 주둔 미 평화유지군의 철군시한 설정이 다른 동맹국들의 유사한 조치를 유발함으로써 코소보의 폭력사태를 증가시키고 나아가 나토의 존립에 대한 의문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 상원은 18일 대통령이 요청하고 의회가 승인하지 않는 한 코소보에 주둔한 5천900명의 미군을 내년 7월1일까지 철수토록 요구하는 군사건설비 지출 법안을 표결에 부친다.
상원이 이 법안을 통과시킬 경우, 상·하 양원은 합동위원회를 열어 최종 조정작업을 벌이게 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