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 찾은 고니와 가창오리떼

겨울의 진객(珍客)인 백조와 가창오리떼가 백조도래지인 진도군 군내면 나리 담수호 일원에 날아와 장관을 이루고 있다.
길조로 알려진 백조(白鳥·고니)는 진도군 군내면 해안 일대와 다도해 해안에서 12월과 2월 사이에 월동한다.
고니가 날아드는 군내 간척지 담수호는 한국 남해안 지역에서 월동하는 고니류 집단의 일부에 불과하나 한국의 서남부에 위치한 유일한 월동 둥지로, 한반도 서남부 해안을 거쳐 이동하는 고니 집단의 평화로운 휴식처로 알려져 있다.
또 백조는 서조(瑞鳥)로도 알려져 있어 많이 날아오는 해에는 풍년이 든다고 하며, 사람에게 가까이 하는 것을 좋아해 구미지역과 일본에서는 백조가 먹이를 달라고 접근해 오기도 한다.
지난 95년 겨울에는 이곳에 세계적으로 희귀조인 황새가 찾아들어 경향 각지의 사진작가들이 촬영에 몰두했으며, 학계의 큰 관심을 불러 일으키기도 했다.
특히 올해는 군집성이 강한 가창오리 수만마리가 찾아와 무리를 이뤄 낮에는 물위에 떠서 휴식을 취하고 해질녘이면 먹이를 찾아 이동하는 화려한 군무가 장관을 이루고 있다.
군내 나리에 사는 박백준씨는 “해마다 초겨울에 찾아오는 백조와 가창오리가 올 해에는 얼마나 많이 찾아왔는지 육십 평생 이렇게 많은 겨울철새는 처음 본다”며 감탄사를 연발했다.
진도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