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연합】중국공산당과 국무원은 20일 신임 천 수이볜 대만 총통취임후 공동성명을 발표, 천 총통이 취임연설에서 “1개 중국 원칙이라는 가장 핵심적인 문제에서 회피적이고 모호한 태도를 취했다”고 비난했다.
중국은 천 총통의 취임 연설을 통해 볼 때 “그가 주장하는 선의와 화해는 성의가 결여돼 있음이 명백해졌다”고 공격했다.
중국공산당 중앙대만공작판공실과 국무원 대만사무판공실은 공동성명에서 또 천총통이 “대만독립을 추진하지 않는다면 무력 사용 포기 등 전제조건을 달지말아야한다”면서 1개 중국 문제는 그가 연설에서 말한 것처럼 미래의 문제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당과 정부는 성명에서 또 “1개 중국 원칙 수락 여부가 대만당국의 새 지도자가 국가의 주권과 영토를 수호하느냐, 아니면 대만독립이라는 분열정책을 계속 고집을 부리며 추진하느냐를 검사해보는 시금석이다”고 말했다.
당·정은 또 “대만문제를 무기한 뒤로 미루어둘 수는 없다”고 말했으나 무력 위협 등은 가하지 않았다.
공동성명은 이어 “1개 중국 원칙의 기초위에서 대화와 협상을 진행하고 쌍방의 고위층 상호 방문을 실현하자”고 재차 제의했다.
성명은 “1개 중국 원칙하에서 무슨 문제든지 모두 협상할 수가 있다”고 되풀이했다.
이에 앞서 엄격하게 통제받고 있는 관영 신화통신 등 중국 언론매체들은 천 총통이 취임 연설에서 대만이 ‘하나의 중국’ 원칙에 따라 중국의 일부라는 것을 인정하라고 요구하며 천을 겨냥해 맹렬한 공세를 퍼부어 왔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