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파일]광주·전남레미콘조합 뭐하는 곳 인가-김용석 경제부장

이미 배정된 관급 레미콘을 반납하는 사태가 우리지역에서 발생하고 말았다. 쉽게 말해 광주·전남레미콘협동조합의 관급물량 배정에 반기를 든 회원사가 나타났다는 얘기다.
포기각서를 제출한 업체는 사생결단의 의지가 엿보일 정도로 격앙돼 있다. D사가 조합이 배정해 준 물량 3천616.22㎥에 대한 포기각서를 제출한 시기는 지난달 20일이다. 어림잡아 2억원이 넘는 엄청난 물량이다. 어려울때 오죽했으면 포기각서를 제출했을까 마는, 관급레미콘 포기 각서를 접수한 조합의 대응이 말 그대로 한심하기 짝이 없다. 조합 이사대우가 포기각서를 제출한 업체 관계자를 만나 설득하겠다는 정도가 대응책의 전부다. 그것도 한달이 다 되도록 미적거리고 있다. 회원사가 이렇게 반발한데는 조합을 믿지 못하는 불신이 그 밑바탕에 깔려있다고 봐야 한다. 물론 이전에도 반납한 사례가 있기는 있었다. 무등산 송신탑 공사때의 일이라고 한다. 배정된 업체의 차량이 오래된 탓에 고갯길을 오르 내리기가 힘들어 반납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새차를 보유한 업체에게 재배정해 마무리 지었다. 이 문제를 놓고 왈가왈부한 회원사는 없었다. 그럴만한 이유가 충분했던 탓이다.
그런데 이번에는 그때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문제점을 안고 있다. 조합의 물량 배정권에 회원사가 반기를 든 것이다. 이 업체는 자신의 공장이 있는 건설현장에 다른지역 업체의 레미콘이 타설된 것을 보고 속이 뒤틀리기 시작했다고 한다. 특히나 많은 물량이 일시에 소요되고 가까운 현장은 외지업체가 더 많이 납품하고, 자신에게는 외진곳의 물량을 배정한 까닭에 경영난에 몰려, 하는 수 없이 포기각서를 제출했다고 주장한다. ‘이래 죽으나 저래 죽으나 죽기는 마찬가지’라는 절박한 심정에서 포기했다고 하잖은가. 지역별 비율을 맞추고 근거리 배정원칙에 따라 이웃 지역의 업체에게 배정했다는 조합의 해명이 틀렸다는 얘기가 절대 아니다. 적어도 법적으론 큰 문제가 없다고 본다. 법을 떠나 상도의 문제로 이 업체가 반발하고 있는 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뒤늦게 해당업체와 대화로 문제를 풀겠다고 했지만 이미 갈등의 골을 깊어질대로 깊어졌다. 조합이 회원사의 불만을 파악했다면 만사를 제쳐두고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여줘야 할게 아니던가. 문제 해결을 위해 조합 이사장이 팔을 걷어 붙여야 할 게 이니던가. 조합의 존재 이유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조달청 퇴직공무원을 영입해 자리를 마련해 준다고 해서 조합의 할일을 다했다고 보지 않는다. 같은 값이면 지역의 관급레미콘은 해당 지역업체에게 배정해야 한다는 건 기본에 속한다.
공급하기 좋은 지역의 공사에 외지업체가 납품하는 것을 보고 달가워 할 회원사는 하나도 없을 것이다. 이건 인지상정에 속한다. 그래서 완도군에서도 지역 공사에 완도지역 업체의 물량을 사용할 수 없는지를 관계당국에 문의하고 있을 정도다. 올해면 단체수의계약제도가 폐지되고 중소기업간 경쟁입찰로 바뀐다. 말 많고 탈 만은 제도가 없어져 다행스럽지만 이미 배정된 물량에 대한 또다른 문제가 불거질 소지도 다분하다. 계속공사에 대한 물량 배정도 지역성을 바탕에 둬야 한다. 그리고 조합 이사장이 꼭 알아둬야 할 사항이 있다. 회원사의 불만이 커지면 커질수록 조합 운영은 힘들어 질수 밖에 없다. 문제가 발생하면 현장속으로 뛰어들어 해결책을 모색하고 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어야 한다. 그게 바로 리더십이고 책임있는 자세다. 가만히 앉아 군림하면 할수록 회원사의 불만은 커지고 만다. ‘이래 죽으나 저래 죽으나 죽기는 마찬가지’라는 회원사의 불만이 이번이 마지막이어야 한다. yskim@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