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개혁신당 창당을 본격 추진중인 국민회의는 내년 총선에서 공동여당인 자민련과의 공조를 어떻게 상정하고 있을까.
국민회의는 우선 내각제 연내개헌 유보 결정이후 시련을 겪고 있는 2여 공조를 복원시킨 뒤 양당이 내년 총선에서 연합공천을 통해 안정의석을 확보한다는 기조를 견지하고 있지만 오히려 연합공천이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여권 단일안대로 1구 3인제의 중선거구제를 도입하면 현실적으로 문제가 없지만 현행대로 소선거구제로 간다면 2여의 연합공천이 쉽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소선거구제로 갈 경우 국민회의와 자민련이 각각 전통적인 텃밭인 호남과 충청지역에 대한 전면적인 상호 공천권 행사에 양해한다 하더라도 수도권 등에서의 연합공천은 결코 만만치 않은 문제다.
두 여당이 수도권 등의 지역에서 연합공천 비율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지도 어려운 문제이고 설사 연합공천 배분비율에 합의한다 하더라도 수도권에서 자민련 간판으로는 당선 가능성이 희박하다는데 고민이 있는 것이다.
여권의 취약지인 영남지역에서 고전이 예상되는 만큼 수도권에서 압승, 영남에서의 패배를 상당부분 만회해야만 안정의석 확보가 가능하지만 연합공천 방식으로는 그런 기대를 달성하기 어렵다는게 여권의 판단이다.
여기에 두 여당이 연합공천에 합의하지 못한 채 각각 독자후보를 내는 극단을 택할 경우 상황은 더욱 어려울 수밖에 없다.
이미 한차례 파동을 겪고 사실상 물 건너간 2여의 합당문제가 국민회의 중진인사들을 중심으로 다시 거론되고 있는 것도 그같은 맥락에서다.
이인제 당무위원은 지금과 같은 ‘2여 1야’ 구도나 연합공천으로는 총선승리가 어렵다며 상향식 공천제도 등 대담한 변화와 2여 합당의 당위성을 거듭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위원은 이같은 의견을 지난 26일 김대중 대통령과의 청와대 독대와 이수성 민주평통 수석부의장과의 단독 회동에서 개진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이종찬 부총재도 지난 20일 대구에서 “중선거구제로 가면 합당이 필요없지만 소선거구제로 가면 연합공천에 문제가 있다”며 “다른 당에 어부지리를 줄 수는 없기 때문에 소선거구제로 가려면 합당논의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의 발언도 지난 16일 청와대에서 김 대통령과 독대한 이후 나온 것이다.
한 중진의원은 29일 “김대중 대통령이 지난번 김종필 총리에게 합당을 제의한 것도 16대 총선에서 연합공천으로는 공동여당이 안정 과반수를 얻을 수 없다는 냉정한 현실인식에 따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렇게 볼 때 국민회의는 김 총리 등 자민련의 완강한 반대로 합당론이 일단 물건너갔지만 연말이 다가올수록 재론이 불가피할 것으로 여기는 분위기다.
자민련에서도 박철언 부총재 등 대구·경북 의원들과 독자계보를 갖고있는 한영수 부총재 등은 2여 합당론에 동조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따라 국민회의는 일단 ‘모든 기득권 포기’를 전제로 재야·시민단체 및 각계 전문가 그룹들과 함께 개혁신당 창당 작업을 추진해 나가는 동시에 공동여당인 자민련의 합류를 진지하게 설득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 대통령이 신당창당의 대원칙으로 내세운 ‘모든 기득권 포기’나 내년 1월 창당 추진은 합당시 국민회의에 흡수될 것을 우려하는 김 총리와 자민련의 기우를 해소하고 자민련 내부의 입장정리를 위한 시간벌기의 성격도 담겨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연합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