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회의 총재인 김대중 대통령은 30일 국민회의가 국민이 필요로 하는 당이 되고 내년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기 위해선 “이념과 정책만 아니라 인물면에서도 큰 개혁이 이뤄져야 하고, 우리의 몸을 내던져 기득권을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관련기사 A2면>
김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잠실 올림픽공원 역도경기장에서 열린 국민회의 제 4차 중앙위원회에 참석, 치사를 통해 이같이 밝혀 신당 구성과 총선 공천과정에서 대폭적인 ‘물갈이’가 있을 것임을 예고했다.
또 김 대통령은 “내년 총선에서 전국이 여러개의 지역당으로 갈라지는 것은 망국의 길이므로 절대로 막아야 한다”며 “이를 위해 중선거구제로의 전환과 정당명부제의 실시 등이 진지하게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신당의 방향과 관련, “당내의 신망있고 개혁적인 인사들에게 새로운 인재를 다수 영입하는 새로운 결합을 해야 한다”며 “신당에는 미리 정해진 (세력별 지분) 비율도 없고 파벌도 없으므로 앞으로 공천은 원내외를 막론하고 원내 활동성적, 선거구에서의 신망, 당선 가능성이 기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지금 정치권이 국민으로부터 가장 불신을 받는 것은 여당의 책임이 가장 크나 야당의 책임 또한 적지 않다고 믿는다”면서 “이제 여당도 야당도 개혁을 해야 한다”며 여야의 정치개혁 실천을 역설했다.
김 대통령은 “우리(국민회의)는 내년 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정국의 안정이있으며, 21세기 세계 일류국가로 나아가도록 기반을 닦는 일을 당원·국민·자민련과 같이 해내기 위해선 내년 선거에서 승리하는 것이 절대불가결한 조건”이라며 총선승리 및 자민련과의 공조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이어 “우리는 정경유착을 단절시키고 있으며 아직도 부패는 일부 남아있지만 권력형 비리는 없어졌다”면서 “나는 맹세코 국민의 정부 대통령으로서 부패에 물들지않고 용납치도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 김 대통령은 “옷로비 의혹과 조폐공사 파업유도 의혹사건에 대해서는 특검제를 만들어서라도 끝까지 진상을 밝히도록 노력해야 하며 대통령은 이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회의는 이날 오후 잠실 올림픽공원 역도경기장에서 제 4차 중앙위원회를 열어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신당 창당을 공식 결의하고, 내년 1월을 목표로 본격적인 창당 작업에 돌입했다.
국민회의는 9월 10일 당내 인사들과 신진 외부인사 30여명으로 구성된 창당 발기인대회를 갖고, 10월 10일 창당 준비위원회를 공식 출범시켜 창당준비위를 중심으로 각계 전문가 및 재야·시민단체 인사 등 전문성과 참신성을 갖춘 인재를 충원, 신당에 합류시킬 계획이다.
국민회의는 1천900명의 중앙위원 등 2천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중앙위에서 신당창당 결의문을 채택, “정치의 선진화를 열망하는 국민의 바람에 부응하기 위해 기득권을 포기하는 각오로 전문성과 참신성, 개혁의지를 지닌 각계의 신진인사들에 대해 문호를 개방할 것”을 천명했다./연합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