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현장]공무원은 정치인이 아니다

최근 전남 신안군 일부 간부급 공무원들이 군수 재선거 틈을 타 공직자 신분을 망각한 채 노골적으로 ‘정치 공무원’ 행사를 하고 있어 군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한 간부급 공무원은 군수 선거에 출마하겠다며 공공연하게 표명한 뒤 명예퇴직도 하지 않은 채 민주당 공천을 따기 위해 물밑 작업과 사조직 관리에 여념이 없다.
이를 지켜보는 군청 안팎에서는 “민주당의 텃밭인 신안 지역에서 민주당 공천을 받고 군수 선거에 못나올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지난 5·31 지방선거때 자은면장과 흑산면 가거도 출장소장을 맡고 있던 공무원들이 당당하게 명예퇴직과 사표를 내고 무소속으로 출마해 도의원과 군의원에 당선된 모습과는 사뭇 다른 행태다.
군수자리가 욕심이 난다면 이들처럼 지금이라도 명퇴를 해 당당하게 출마의사를 밝히고 선거전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또 다른 간부급 공무원은 최근 주영찬 군수권한대행의 “공무원은 어떠한 이유에서도 선거에 개입해서는 안된다”는 지시 하루만에 보란듯이 선거운동에 혈안이 된 모습을 보였다.
신안군수 선거에 출마의사를 밝힌 신안출신 타 자치단체 고위급 공무원을 밀어주기 위해 최근 고길호 전 군수와 은밀하게 만나도록 주선하는 등 노골적인 ‘정치 공무원 행세’를 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정치는 ‘정치꾼’들이 하는 것이며, 행정가인 공무원들은 오로지 주민을 위한 무한한 봉사를 해야 한다.
일부 간부급 공무원들이 군수 부재로 행정공백이 뒤따르고 있는 마당에 업무는 뒷전으로 미룬 채 사조직 챙기기에 급급, 이에따른 행정누수로 오는 피해는 고스란히 군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다.
‘신안군 공무원들의 위험 한계점이 극에 달했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다른 공무원들에게까지 미치지 않도록 당당한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 신안
조완동 부장 cwd@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