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현장]시민들 위에 군림하지 마라

전남 순천시의회의 ‘지역민 무시’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여기에다 시장과 의장과의 감정싸움에 견실한 중소기업만 애꿎게 피해를 보고 있다.
특히 이 기업은 수출 유망기업으로 지역생산활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다른 곳으로 이주할 경우 지역경제마저 위축될 것으로 보여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순천시의회는 지난달 노관규 시장의 프랑스 낭트, 중국 단동시에 대한 잇단 방문때 의장과 동행하지 않았다는 등의 이유를 내세워 일부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들어 시장을 성토하고 ‘괘씸죄를 묻자’는데 합의했다.
또 지난 의장 선거당시 현 박동수 의장이 아닌 다른 의원을 시장이 지지했다는데 대해서도 앙금이 있다.
이에따라 순천산단 장갑수출업체를 위한 공유재산 매각건을 민주당 의원들의 집단적 표결집으로 본회의에서 부결시켰다.
그러나 이는 본회의 전 열린 관련상임위에서 전원 찬성했던 사안이어서 지역민들이나 관련업체들은 의아해 하고 있다. 의회와 시장과의 ‘감정싸움’에 견실한 업체만 속을 태운 결과를 낳았기 때문이다.
이에대해 관련 기업은 최근 임직원 명의로 ‘밥줄을 끊지말라’며 탄원서를 순천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들은 탄원서에서 ‘부지를 제공하겠다는 경남 상주나 광양으로 이전할수도 있다’고 밝혀 시의회의 현명한 판단을 요구했다.
시의회는 ‘시민들의 대표’라고 자임하면서 실제 시민들의 삶은 뒷전이고 자신들의 안위만을 걱정하는 또 다른 성역임을 이번 사태를 통해 극명히 보여줬다.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사전 담합’을 먼저 지역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 시장과의 담판은 그 다음 순서다. 시정을 견제하고 시민들의 삶을 살피라고 권한을 위임해 준 것이지 그 위에서 군림하라고 선출한 것이 아님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지금은 관련업체의 탄원서지만 다음에는 시민들의 탄핵요구서가 접수될지 모른다. 진정한 시민의 대표라면 ‘시민의 심부름꾼’이어야 한다.

순천/강문일 부장 kmi@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