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현장]나주시의회 환골탈태해야

5·31 지방선거를 통해 건전한 지역의 참일꾼으로 지역사회의 발전과 미래에 대한 열정적 고민으로 출범했던 전남 나주시의회가 회기를 거치면서 의원자질과 전문성에 대해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특정 정당의 의원들이 다수를 차지해 원구성 과정부터 잡음이 일어나더니 결국 당리당략으로 회기를 허비해 버리는 우를 범하고 있다.
심지어 지방의회 사상 처음으로 다음날 새벽까지 보충질의 등으로 집행부를 질타했으나 내용은 없고 행정 사무감사때 써먹은 자료를 바탕으로 재탕하는 사태가 벌어지고 말았으니 그저 어이가 없을 뿐이다.
개정된 지방자치법에 의해 지방의원은 정당한 유급 공무원이다.
유급화의 전제 조건은 ‘지역민들의 대의 기관으로서 전문성을 담보로 지역의 살림과 주민의 생명과 재산를 지키라’고 혈세로 급여를 지급하고 있다.
하지만 나주시의회의 111차 정례회의 의원들의 정책 수준이나 집행부에 대한 질의 수준은 유급화가 무색할 정도로 의원들의 환골탈태를 요구하고 있다.
10여년이 지난 지방자치제로 행정의 투명성과 민주주의가 정착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주민들의 욕구 충족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요구수준은 이미 지방의원들의 기대를 넘어 섰는데 정작 지방의원들의 자질은 주민의 의식을 따라가지 못해서야 되겠는가.
불 꺼지지 않는 의회를 주민 누구나 바라고 있다.
하지만 생산적인 의정활동이 아닌 의회의 위상 강화나 집행부 길들이기 등 그들만의 소모적인 잔치는 누구에게도 득이 되지 않는다는 걸 알아야 한다. 나주
김경민 차장 kk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