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의회 민원처리 ‘신속’ 전남 도우미센터 가동…민원인 편의 도모

전남 나주시의회 민원접수처리 전담창구 역할을 하게 될 ‘민원신속처리 도우미센터’가 최근 현판식을 갖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나주시의회 강인규 운영위원장외 3인이 제출한 ‘나주시의회 민원신속처리 도우미센터’ 운영 규칙안이 지난해 9월25일 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접수된 모든 종합민원을 신속하게 전담 처리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된 것.
시의회에 따르면 이 규칙안은 시의회 운영위원장실에 접수창구를 설치하고 상임위원회별 소관 실단과소에 대한 민원처리도우미를 지정해 처리한다는 내용으로 이뤄져 있다.
본부장 1인을 포함 12인의 시의원들로 구성해 본부장은 의회운영위원장이 맡게 된다. 또 소관 상임위원회별로 자치행정분과위원회와 건설분과위원회를 설치, 분과위원장은 소관 상임위원회 위원장이 겸하고 상임위원회별 소속위원은 분과위원이 된다.
‘민원도우미센터’에서는 민원 1회 방문대상 복합민원의 처리 지원 및 완결시까지 사후관리, 반려, 불가 민원에 대한 법규 등 적용 타당성 검토 및 제안제시, 효율적인 민원제도 개선사항 등을 발굴 지원한다.
강인규 위원장은 “도우미센터를 설치 운영함으로써 복합민원 1회 방문처리제의 취지를 살려 신속한 민원처리지원을 통해 민원인의 편의를 최대한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나주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