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당모임 ‘차별화’ 고심

‘원내 3당 목소리·역할 못 찾고 있다’ 지적
“시간 지나면 회복…콘텐츠 발굴방안 고민 중”

열린우리당 집단탈당 그룹인 통합신당모임(중도개혁통합신당모임)이 ‘차별화’ 화두를 놓고 고심 중이다.
원내 3당으로서의 외연을 갖고 있지만 정작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사이에 ‘샌드위치’처럼 끼여 차별화된 목소리와 역할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는 탓이다.
통합신당모임내에서는 국민에게 ‘존재감’을 각인시키지 못하면서 스스로 탈당 명분으로 내건 신당 추진의 동력마저 약화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설 연휴기간 실시된 일부 언론사 여론조사에서 통합신당모임에 대한 지지도가 ‘바닥세’를 면치 못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18일 발표된 MBC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우리당을 탈당한 의원 모임에 대한 지지도가 0.5%에 그쳤고, 열린우리당은 14%, 민주당은 5%였다.
또 20일 조선일보와 한국갤럽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우리당에서 탈당한 의원들’에 대한 지지가 3.2%에 그쳤고 열린우리당은 12.6%, 민주당은 4.6%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통합신당모임 양형일 대변인은 “국민들이 탈당했다는 정도만 알 지, 모임의 실체를 정확히 모르는 상황이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될 것”이라면서도 “내부적으로 정책 차별화를 할 수 있는 콘텐츠를 발굴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통합신당모임은 서민·중산층 정책을 중심으로 중도개혁 노선의 ‘깃발’을 선명히 드러내는 차별화 행보를 보이는 쪽으로 주력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종걸 정책위의장과 강봉균 의원 등 정책통들이 새로운 정책과제 발굴에 적극 나서고 내주부터는 정책 토론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이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집행회의에서 “일자리 창출과 실업문제 해소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한 뒤 대표적 서민·중산층 정책과제로 ▲지방공단 입주기업에 대한 세제·금융·임대공단 지원 ▲노인수발보험·기초노령연금법 적극 추진 ▲구도심권 활성화를 위한 사회간접자본 활성화와 재래시장 상가의 리모델링 지원 추진 ▲자영업 등 서비스산업의 규제완화를 제시했다.
그러나 차별화 시도에 대해 통합신당모임 내부에서 반론도 적지 않다. 독자적 정체성을 갖는 ‘정당’이 아니라 신당추진을 위한 ‘결사체’의 성격인 만큼 무리한 정책 차별화는 오히려 신당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서울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