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당 랜드마크·도시 재구성 등 5가지 논란
市-문광부, 쟁점사안 3월까지 절충안 마련
지병문




아시아문화전당의 랜드마크를 비롯해 도시 재구성, 예산 등 광주시와 문광부간 이견을 보이고 있는 현안들의 절충안이 이달 말까지는 대강의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또 문화산업 육성 예산에 대해 광주시가 문광부만을 상대로 예산을 확보하기 보다는 사업별 해당 부처에 국고지원을 요청하는 다자채널을 가동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문광위 소속 지병문 의원(우리·광주 남구)은 20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달 16일부터 3차례에 걸쳐 문화수도 조성 종합계획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 결과를 결산했다.
지 의원이 분석한 광주시와 문광부간 이견은 문화전당의 랜드마크, 전당의 기능, 문화산업분야, 도시 재구성, 예산 등 5가지.
문화전당 랜드마크와 관련 지 의원은 “이미 설계 당선자가 지역 여론수렴을 거쳐 반영하겠다고 한 만큼 전문성과 예술성, 역사성, 현장성 등을 종합 반영해 새로운 안을 내놓고 시민들을 설득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문화전당 기능의 경우 문광부안이 교육과 연구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는 반면 광주시와 지역내 시민사회단체에서는 교육과 연구기능은 지역 대학과 연계한 아웃소싱 개념을 도입하고 문화예술인들이 실질적으로 이용하고 지역민들이 향유할 수 있는 공간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있다.
또 문화산업은 문광부에서 창작과 제작, 유통, 인력양성 등 문화산업의 기반 조성에 역점을 두고 있는 것과 달리 광주시는 첨단영상과 게임, 음악 등 장르별 집중 육성을 요구했다.
도심 재구성과 관련해 문광부는 7개 문화지구 지정을 통해 도시 외곽을, 광주시는 지구단위가 아닌 도심 집중의 거점별 육성을 강조하고 있다.
문화산업 예산 역시 문광부가 총4천700억원을 고집하고 있는 반면 광주시는 5조원대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지 의원은 늦어도 이달 말까지 양측 실무자간 최대한 의견접근을 볼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후 합의가 되지 않은 것은 광주시장과 문광부장관간 간담회를 주선, 3월께까지 직접 핵심쟁점사항들을 합의토록 매개역할을 하겠다는 주장이다.
지 의원은 “전당내 시와 시민단체에서 요구하는 3천석 규모의 공연장은 정확한 수요조사를 통해 필요하다면 별개로 마련하는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문화산업 예산과 관련, “광주시가 문광부 예산만 활용하려는 것은 잘못”이라며 “국책사업인 만큼 산자부나 건교부 등 사업별 해당 부처를 적극 활용하는 다각도의 대화채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 의원은 문화중심도시조성위원회의 별도 사무국 구성과 관련, “문광부 산하 추진단이 존재한 만큼 현재 법률상 힘들다”며 “다만 3~5명의 실무팀과 전문위원 위촉 등을 통해 위원회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