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후속대응 부심 한나라·우리 ‘원칙론적 찬성’

정치권은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협상타결 이튿날인 3일 협상내용을 분석평가하면서 입장정리를 본격화하는 등 후속 대응방안을 놓고 부심했다.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은 ‘원칙론적 찬성기조’ 속에 협상결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통합신당모임은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고 민주노동당은 규탄대회를 갖는 등 협상내용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드러냈다.
민생정치모임 천정배, 무소속 임종인 의원은 FTA 협상무효화를 위한 단식운동을 이어갔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최고위원회의를 열어 협상타결 이후 당 차원의 대응책을 논의, 피해가 예상되는 농업·의약품 등 취약분야 당사자들과의 간담회 개최와 소득보전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한 후속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특히 강재섭 대표가 한미 FTA 협상을 추진한 노무현 대통령을 칭찬해 눈길을 끌었다.
강 대표는 “어제 노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를 봤더니 정말 대통령답더라. 자신감이 있으니 어제는 참 잘했다”고 호평했다.
김형오 원내대표는 “농어민 등 피해계층에 대한 국가적·제도적 보완대책이 있는지 면밀히 따져보고, FTA 평가단이나 피해대책특위 구성도 검토해 보겠다”고 대비책 마련에 만전을 기할 것임을 강조했다.
열린우리당은 확대정책회의를 열어 당내 FTA 평가위를 중심으로 손익계산과 보완책 마련에 적극 나서기로 했지만 협상결과를 높이 평가하는 분위기가 강했다.
우리당은 4일 협상단의 종합보고를 청취하고 상임위별로 관계부처와 함께 공동토론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통합신당모임은 집행회의에서 이번 협상결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드러내면서 FTA 청문회 개최를 재차 주장했다.
민주노동당은 국회 본청 앞에서 FTA 타결 규탄대회를 갖는 한편 한미 FTA를 추진한 참여정부와 노무현 대통령을 성토했다.
서울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