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환경시책에 2천62억 투입 전남도, 생활 환경개선 등 주민불편 해소

전남도는 4일 올해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해 모두 2천62억원의 사업비를 중점 투자하는 등 환경분야 시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도는 우선 ‘제2차 환경보전중기종합계획(2004∼2008년)’ 시행에 따른 제4차년도 세부계획을 수립, 사업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아울러, 전남지역환경기술개발센터에 13억원을 지원해 환경여건 기초조사 등 지역환경 개선에 필요한 환경정책을 연구·개발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지방의제 21’에 대한 지원·육성을 통한 양질의 환경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군별로 ‘기초의제 21 추진기구’를 설립, 이를 적극 활용토록 할 방침이다.
도는 특히 주민생활 환경개선을 위해 모두 2천62억원의 사업비를 투자, 주민불편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세부 투자내용은 폐기물 매립시설 설치사업 8개소에 148억원, 비위생매립지 정비사업 6개소 83억원, 영농폐기물 수거 활성화사업(농약빈병, 폐비닐수거) 13억원, 자연형하천 정화사업 13개소 112억원 등이다.
지방상수도 확충사업 3개 분야 67지구 877억원, 하수종말 처리시설 설치사업 51개소 781억원, 분뇨 및 축산폐수 공공처리시설 설치사업 4개소 48억원 등도 포함돼 있다.
이와 함께 도는 야생 동·식물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보호구역 확대 및 야생 동·식물을 지정해 점검을 강화하고 음식물류 폐기물 분리배출 및 감량화를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이밖에 환경오염물질 배출 무허가시설, 방지시설 비정상 가동, 배출허용기준 준수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지도·점검하기로 했다.
한편, 도는 환경산업 육성을 위해 ‘자원순환특화단지’가 빠른 시일내 조성될 수 있도록 환경부에 국비지원을 건의키로 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