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李 세과시 경쟁 ‘눈총’

‘고건 모임’ “朴 지지 개인 차원”
李 정책자문단, 명단 교체 ‘잡음’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가 지나친 세(勢)불리기 경쟁으로 눈총을 사고 있다. 곳곳에서 무리한 세확산에 따른 ‘뒷말’도 무성하다.
우선 고 건 전 총리의 지지세력이었던 ‘한미준(한국의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 소속 이용휘 전 회장 등 일부 집행부와 고 전 총리 팬클럽 ‘우민회’ 전 공동대표 등 127명이 28일 박 전 대표 공개 지지를 선언한데 대해 한미준과 우민회 모두 ‘모임 차원의 지지’가 아니라고 부인하고 나섰다.
한미준은 성명을 통해 “기자회견 내용은 한미준 전 회원의 의견과 무관하다”고 밝혔으며, 우민회측 의 한 인사 역시 와의 통화에서 “개인 차원의 행동일 뿐”이라며 “우민회는 대선에서 어떤 쪽과도 손을 잡지 않을 것이며 대선 이후 고 전 총리와 봉사활동을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정작 고 전 총리의 한 핵심측근도 “한미준은 원래 고 전 총리와는 거리가 있는 단체였다”며 “이번 지지 선언은 고 전 총리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당의 한 관계자는 “호남 지지율 열세를 극복하기 위해, 무리하게 고 전 총리측 조직을 흡수하려다 발생한 일 아니냐”고 지적했다.
홍사덕 전 의원의 선대본부 공동위원장 내정을 놓고도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많다.
홍 전 의원은 지난 2004년 원내총무(현 원내대표)로서 대통령 탄핵안 발의를 주도했던 인물. 탄핵역풍으로 낙선한 그가 2005년 10·26 재·보선 경기 광주지역 국회의원 재선거 공천을 신청했을 당시 ‘구태 정치인’이라는 이유로 공천이 거부됐다.
이에 반발한 홍 전 의원은 탈당 후 무소속으로 출마했고 아직까지 당적을 복귀하지 않고 있다. 이 모든 상황이 박 전 대표 재임 중 발생했으며, 캠프 좌장격인 김무성 의원은 당시 사무총장이었다.
이 전 시장측의 한 의원은 “본인 재임시절 공천까지 탈락시킨 인물을 이제 와서 선대위원장으로 기용한다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당시에 ‘구태 정치인’이었던 인물이 지금은 그렇지 않은 이유가 무엇이냐”고 말했다.
이 전 시장 측에서는 전날인 27일 정책자문단 명단 공개 과정에서 본인들의 삭제 요청으로 숫자와 명단이 바뀌는 등 잡음이 빚어졌다.
이 전 시장측은 당초 전두환 전 대통령 시절 재무부 장관을 역임한 사공일 세계경제연구원장과 유종하 전 외무장관, 안병만 전 한국외국어대 총장 등이 포함된 경제, 외교, 안보, 교육, 문화 등 각 분야 정책자문단 131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그러나 채 몇 시간도 지나지 않아 캠프측에서 명단 수정을 요청하기 시작했고, 결국 삭제 요청인원은 15명에 달했다.
명단에서 제외된 인사 가운데는 손학규 전 경기지사 싱크탱크의 일원으로 분류되던 김영수 서강대 교수와 소설가 박범신 씨 등 눈길을 끌었던 ‘이색’인사들이 포함돼 있었다.
캠프측에서는 “일부 인사들이 실명이 거론되는 것을 꺼려 불가피하게 대외공개 명단을 조정했다”고 해명에 나섰지만, 무리하게 대규모 명단을 발표하면서 본인의 의사를 분명하게 확인하지 않고 발표한 게 ‘화근’이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명단에 포함된 일부 인사들의 경우 과거 부정부패 사건에 연루됐거나, 사생활 등 측면에서 평판이 좋지 않은 인사, 연구 업적에 논란이 있는 경우 등 이른바 ‘검증’이 철저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당직자는 “경선 국면이 본격화하면서, 양 캠프 모두 ‘세경쟁’이 도를 넘다 보니 벌어지는 일이 아니겠느냐”며 “양측 모두 세력 보다는 국민을 보고 나아가야 하는 것 아니냐”고 주문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