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총장 선거 ‘직선제’로

이사회, 교수평의회 제안 예비선거제 거부
내달 22일까지 후보자 선출 규정안 재검토
투표인수·기탁금 폐지 등 접점 못찾아 ‘시끌’

3개월 앞으로 다가온 조선대학교 차기 총장 선거가 예비선거 없이 기존처럼 직선제 방식으로 치러진다.
지난달부터 총장 선거방식을 놓고 교수평의회와 총학생회, 동문회 등이 내홍을 겪었으나 대학 법인 이사회는 직선제라는 기본 방식을 고수한다는 입장이다.
30일 조선대에 따르면 최근 조선대 법인 이사회는 회의를 열고 지난달 교수평의회가 후보 난립 등의 차단을 위한 예비선거제 도입을 골자로 내놓은 ‘총장 후보자 선출 규정 개정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사회는 예비선거 없이 기존처럼 직선제 방식으로 선거를 치르겠다고 밝혔으며, 이는 1차 투표 과반수 득표자를 총장으로 선출하고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 1, 2위 득표자를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치르는 방식이다.
이에앞서 교수평의회는 지난달 예비선거를 치러 본선 진출자 3명을 결정하는 ‘예비선거제 도입’과 ‘기탁금(1인당 2천만원) 폐지’ 등을 골자로 한 총장후보자 선출규정 개정안을 내놓고 교수 찬반 투표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53%가 찬성했다는 결론을 이끈 바 있다.
그러나 투표율 자체가 55% 수준에 그쳐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된 데다 47%에 달하는 반대 여론으로 인해 교수사회 내부 분열마저 우려된다는 지적을 받았다. 또한 ‘기탁금 폐지’의 경우 오히려 후보 난립을 부채질할 수도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우세했다.
이와함께 총학생회는 “총 800여명의 선거인단 중 학생은 고작 36명에 그쳐 사실상 투표권 행사가 어렵다”며 투표권 확대를 주장해오고 있다.
이에 따라 이사회는 오는 6월 22일까지 교수평의회·총학생회·직원노조·총동문회 등 4개 단체 대표로 구성된 대학자치협의회에 ‘총장 후보자 선출 규정안’을 다시 마련해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선거 방식과 투표인수, 기탁금 폐지 문제 등을 놓고 교수평의회와 총학생회, 동문회 등이 각기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어 합의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한편 제13대 조선대 총장 선거는 오는 9월 치러질 예정이며 현재 강동완(53·치과대학)·박대환(52·외국어대 독일어과)·서재홍(58·의과대학)·신인현(53·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이용보(61·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전호종(53·의과대학) 교수 등 6명이 예비 후보군을 형성, 활발한 물밑 활동을 벌이고 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