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량농협, 직영농장 운영

전남 순천 별량농협은 별량 쌍림 일대에 유기농과 무농약으로 재배하는 친환경 쌀 생산 단지를 직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별량농협에 따르면 농업 인구의 고령화와 여성 농업인의 증가에 따른 인력난을 해소하고 친환경 농업의 선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직영농장을 운영한다.
이번에 조성하게 될 직영농장은 17.4㏊로 유기농업 재배 단지 3.43㏊와 무농약 재배 단지 13.97㏊ 등 이다.
특히 별량농협에서 생산한 EM퇴비, 쌀겨, 왕겨숯, 왕초액, 키틴 미생물 등을 이용한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하게 된다.
직영농장을 통해 생산된 쌀은 친환경 무농약 인증과 생산이력제 인증을 획득해 별량을 친환경농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해 지역 특성에 알맞은 농법을 살린 새로운 농업경영 모델을 제시하게 된다.
순천

강문일 기자 kmi@

▲곡성군 옥과도서관 문화강좌

전남 곡성군 옥과 공공도서관은 다양한 문화 활동을 통해 지역주민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기 위해 각종 문화강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동화 구연 자격증반을 포함한 4개의 강좌에 관내 주민 70여명이 참여했다.
또 ‘동화 구연 자격증반’이 오는 8월 28일까지 자격증 취득과 전국대회 참가를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옥과 공공도서관 문화강좌 김유정 담당자는 “앞으로 진행될 하반기 강좌도 주민 의견을 수렴해 지역 주민의 요구와 도서관 특성에 부합하는 문화강좌를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문화 강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옥과 공공도서관(061-360-8476)으로 문의하면 된다.
곡성

박순규 기자 psk@

▲여수시 여름철 현장 영농교육

전남 여수시 농업기술센터는 여름철 현장 영농교육을 28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영농교육은 농업인들이 모이기 쉬운 마을정자나 회관 등에서 실시되며 농·축산물의 수입 개방화에 적극 대응하고 당면 영농기술 습득과 친환경농업 저변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이번 교육은 농업기술센터 지도사 36명으로 편성돼 124개 마을에서 교육희망 농업인들 대상으로 농정 전반과 당면한 영농 핵심기술사항을 친환경농업 중심으로 실시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산물시장 개방에 대응해 우리 농산물이 국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품질화와 친환경농산물 생산이라는 과제 아래 소비자 기호에 맞는 농산물 생산을 위한 농약·화학비료 절감, 유기물 사용, 토양개량에 의한 유기농산물 생산기술 등을 습득해야 할 것”이라며 “이번 교육이 영농현장의 어려움과 작목별 궁금증을 해소하는 좋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수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