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 마량면 수인자율관리어촌계, 10ha에 꼬막 종패 뿌려

청정해역 전남 강진군 마량 앞바다에 살이 연하고 영양소가 풍부한 ‘꼬막’이 무럭무럭 자라고 있다.
최근 마량면 수인마을 주민들이 마을 앞 갯벌 10㏊에 꼬막 종패 살포 작업을 성공리에 마친 것.
꼬막 종패 살포는 강진군 대구면 남호마을에서 키운 꼬막 종패를 마량면 수인 자율관리 어촌계에서 공동 운영하고 있는 갯벌에 뿌리는 작업이다.
수인 앞바다 갯벌에 뿌려놓은 꼬막 종패는 3∼4년 후 완전한 꼬막(성표)으로 자라게 되며 빠르면 2년후 부터 채취 작업이 가능하다.
2년전 이곳 갯벌에 뿌려진 꼬막 종패에서 7천㎏(1㎏당 8만원) 출하로 올해 6천여만원의 소득을 올렸으며 내년에는 2억원에 가까운 수익이 기대되고 있다.
꼬막은 단백질, 무기질, 칼슘, 비타민 등이 다량 함유돼 있어 일반인은 물론 노약자나 산모 등에게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수인마을 어촌계는 지난 2005년 11월 자율관리 공동체로 지정돼 25㏊의 꼬막을 비롯해 굴, 다시마, 전복 등을 양식하고 있다.
또 지난 2006년에는 우수 자율관리 공동체로 강진군과 해양수산부에서 총 2억원을 지원받아 갯벌진입로를 정비하고 꼬막 종패 사업에 투자하기도 했다.
박복래 수인 마을 어촌계장은 “여러 사정으로 좀 늦게 뿌려지긴 했지만 내년에는 청정해역 수인 앞바다의 맛있는 꼬막을 마음껏 맛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진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