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는 결재단계를 대폭 축소하는 방향으로 ‘전남도사무전결처리규칙’을 개정하고 업무처리 담당제를 활성화해 새로운 공직풍토를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전남도는 6일 정부의 소프트웨어 개혁시책에 부응하고 새로운 행정문화를 정립하기 위해 이같이 업무처리절차를 개선키로 했다고 밝혔다.
도는 또 그동안 실무자가 중요사안에 대한 기안을 전담해왔던 풍토를 바꿔 주요정책결정이나 주요업무계획수립 등 특정사안에 대해서는 간부급도 직접 기안토록 세부규정을 마련, 구체화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도는 의사결정권의 상위직 과다집중에 따른 비능률을 제거하기 위해 현행 전체업무가 4천327건으로 추상화 돼 있는 것을 5천889건으로 구체화해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한편 일상적이며 구체적인 세부집행업무는 국·과장에게 하향조정함과 동시에 담당전결권을 대폭확대해 권한과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최초기안자가 실무자에서 담당사무관급이나 과장급까지로 상향조정되고 종전의 5단계 결제단계도 3∼4단계로 축소돼 계장급은 전체 5천889건의 사무 가운데 27.7%를 직접기안하게 되며, 과장급은 전체 391건중 8.9%를 직접기안케 된다.
특히 도가 역점을 두고 추진한 담당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현행 11.8%(510건)인 전결업무를 26.4%(1천558건)로 대폭 확대해 업무의 신속성을 유지키로 했다.
도지사의 결재범위는 현행 3.0%에서 2.5%로 축소해 중요정책이나 기본방침의 결정만 결재토록 하고 세부집행업무는 국·과장이 전결처리토록 규정, 업무처리의 신속성은 물론 행정의 생산성이 기대되고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 “그동안 편중돼왔던 업무처리를 직급 구분없이 명확히 분산시킴에 따라 생동감 넘치는 공직풍토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창봉 기자 ccb@kjtimes.co.kr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