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 향토산업지원 대상…국비 18억 지원
내년부터 3년 동안 국·도비·군비 등 30억 투입

강진고려청자를 중심으로 한 웰빙 도자산업이 지난 4일 농림부로부터 ‘2009년 향토 산업’으로 지정돼 국비 18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10일 강진군에 따르면 농림부가 지난해 7월부터 3차에 걸친 평가를 거쳐 전국 120개 신청사업 중에서 30개가 최종 확정됐는데 전남에서는 강진을 포함해 7개 시·군이 선정됐다.
이에 따라 강진군은 영세한 민간도자업체의 생산기반시설을 확충해 자립기반을 구축하고 봉황 옹기마을의 질 좋은 점토를 이용, 옹기 실용화와 거점 개발로 도자사업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또 국내 유일의 관요인 청자박물관과 민간 요업체 지원육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목적을 두고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는 2009년부터 3년 동안 국·도비·군비 등 모두 30억원이 투입되는 강진 웰빙 도자산업은 마케팅과 홍보, 민간 요업체 도자산업 진흥 컨설팅, 유약 및 색도 개발 지원 등 S/W분야에 18억원을 지원하게 된다.
또 H/W분야인 작품 생산기반 확충을 위해 고령토, 점토 가공공장 신축과 공동 전시판매장 리모델링 사업, 연구 장비 구축 등에 12억원을 투입한다.
강진군은 이번 사업을 통해 향토자원의 산업화 효과와 함께 각종 연관 산업까지 파급효과로 농촌경제 활성화는 물론 도자산업의 부흥을 위한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진군 조상언 유통팀장은 “한국의 미를 대표하는 청자문화산업의 부흥뿐만 아니라 지역 산업구조의 재편과 함께 역사테마관광으로까지 확대되는 강진경제 회생의 디딤돌이 되도록 사업시행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강진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