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회의, 국민명령권 발동 쇠고기 재협상촉구
노동계 총파업 등 다른 사안과 연계 가능성도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는 촛불집회가 총파업을 예고한 노동계 등 사회 전반의 다양한 사안으로 연계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가 재협상과 관련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그동안 유지했던 촛불집회의 기조가 다소 달라질 수도 있다는 것.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반대 광주전남비상시국회의는‘광우병 국민대책회의’에서 주권자인 국민명령권을 발동해 오는 20일까지 쇠고기 협상을 무효화하고 전면 재협상을 정부에 촉구했다고 11일 밝혔다.
국민명령권의 발동을 정부가 거부할 경우 전국민적 항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하고 20일 이후에는 쇠고기 재협상 이슈에서 쇠고기 재협상을 반대하는 현 정부 퇴진운동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비상시국회의는 일부 파업에 돌입한 화물연대와 건설노조, 14일 총파업 찬반투표를 거쳐 오는 16일께 총파업에 나서는 민주노총 조합원 등 노동자들의 참여가 활발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공기업 민영화저지, 교육 의료 부문 사유시장화 저지 등을 요구하는 민주노총과 표준요율제, 경유가격 인하 등을 요구하는 화물연대 등 노동계의 주장이 미쇠고기 반대 목소리와 함께 연계될 가능성이 커졌다.
15일에는 6·15남북공동선언 8주년 기념식이, 14일은 지난달 25일 전주에서 열린 집회 도중 분신 사망한 故 이병렬씨의 영결식이 서울에서 열리며 13일에는 故 효순·미선양의 6주기 추모행사 등이 예정돼 있어 촛불집회에 힘을 실어 줄 것으로 예상된다.
비상시국회의 관계자는 “6·10 촛불문화제에 예상치 못했던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면서 미쇠고기 반대를 포함해 정부 정책을 총체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오는 20일까지 촛불집회를 계속 이어간다”고 말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