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9일 ‘라디오-아파트22’
‘제안’ 섹션 중 압델라 카룸 제작

2008광주비엔날레 기간 색다른 라디오 전파가 애청자를 찾는다.
‘제안’ 섹션에 참여하는 압델라 카룸(Abdellah Karroum, 모로코) 큐레이터가 제작하는 ‘라디오-아파트 22’(Radio Apartment 22)가 그것.
9월1일부터 9일까지 방송될 ‘라디오-아파트22’는 광주비엔날레 전시관과 그 일대에서 생방송과 녹음된 프로그램을 직접 방송, 관객들에게 여러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이 방송은 광주비엔날레에 참여하기 위해 방문한 작가와 큐레이터, 미술사가, 학생, 관객들을 초대해 얘기를 나누고 이를 전파로 띄우는 것으로, 전시관 주변에 위치한 그 누구나 쉽게 청취할 수 있다.
라디오를 방송하기 위한 스튜디오는 비엔날레 전시관 안쪽에 설치된다. 방송은 낮 12시부터 하루 3시간씩 진행된다.
첫날은 한국어와 영어로 광주비엔날레 소식을 전하고 ‘제안’ 섹션의 ‘빈센트+페리아’(Vincent+Feria)가 출연, 퍼포먼스를 펼칠 예정이다.
프로그램의 범위는 인터뷰에서 토론, 탐험·여행, 음악, 사운드 작업 그리고 광주비엔날레 및 관련 참여자들 의견의 기록물까지 다양하다.
한편 압델라 카룸이 지난해 10월 창설한 ‘라디오-아파트 22’는 모로코 최초의 예술문화 전문 라디오 채널. 방송되는 프로그램은 아랍, 베르베르어, 네덜란드어, 영어, 프랑스, 한국어, 노르웨이어를 포함한 다양한 언어로 진행된다.(문의=062-608-4225)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