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아 걱정말고 살아라
필립 체스터필드 지음
올리브·284쪽·9천800원

영국의 정치가이자 문인인 필립 체스터필드가 네덜란드 대사로 헤이그에 머물면서 아들에게 30년간 보낸 편지를 모아 엮은 책. 아버지가 살아온 인생에 대한 철학과 충고를 아들에게 전하고 있다.
이 책에는 성공의 작은 비밀들이 담겨 있다. 저자는 성공의 비밀은 거창하고 어려운 것이 아니라며, 성공의 기반은 먼저 자신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즉 소소하게는 시간의 관리, 돈의 관리, 자기계발, 웃어른을 공경하는 것, 우정을 나누고 지켜가는 법, 좋은 책을 찾아 효과적으로 보는 법 등이 그 시작이 된다는 것.
특히 저자는 무조건 ‘착하게 살아라’라는 식의 피상적인 훈계를 넘어 ‘사람의 본성과 세상의 이치를 파악해 즐겁고 지혜롭게 인생을 살아라’ 라는 냉철한 충고를 제시한다.

#그림1오른쪽#
착한 스타들, 바로 재테크
강지훈 지음
해피스토리·208쪽·1만1천원

이 책은 연예계(가수, 연기자, 개그맨…)와 스포츠계 스타 33인의 인생과 돈 이야기를 들려준다. 김장훈, 박상민, 최강희, 현영, 신동엽, 엄정화, 최경주, 양준혁, 박지성씨 등의 이야기가 실려 있다. 그들의 활동과 신변잡기 외에 심성과 인생관이 어떻게 삶에 구체화되었는지를 소개한다.
특히 이 책은 ‘퍼주는 사랑, 소중한 가족, 열정과 절제, 기본기의 힘, 돈보다 의리, 빛나는 인간성’ 등 6개 주제로 나누어 스타들이 번 돈을 어떻게 사회에 환원하고 있는지, 더불어 살기 위해 어떤 봉사를 실천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스타’들 역시 사랑, 우정, 배려, 열정, 원칙, 절제와 같은 삶의 가치를 실천해 나가려고 하는 우리의 이웃이라고 소개한다. 이어 부와 명예를 모두 갖추고 겉으로는 화려해 보이는 이들이지만 실상과 내면을 들여다보면 외롭고 나약함을 가진 평범한 사람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