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 中企 긴급지원 특별보증 시행

신용보증기금이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환율불안, 경기침체 등으로 인해 날로 악화되고 있는 중소기업의 유동성 부족현상 해소를 위해 ‘중소기업 유동성지원 특별보증’을 시행키로 했다.
20일 신보 호남본부에 따르면 이번 특별보증의 지원대상은 금융정책당국과 금융기관 등이 공동으로 마련한 ‘중소기업 Fast Track 프로그램’에 의한 신용위험 평가등급이 A등급이나 B등급으로 채권은행으로부터 보증추천을 받은 기업이 해당된다.
보증대상 자금은 키코 등 통화옵션거래 거래손실액의 대출전환자금과 일반유동성 지원자금으로 구분해 운용한다.
지원금액은 키코 등 통화옵션거래 피해기업은 최고 20억원까지, 그 외 일반유동성 지원기업은 10억원까지 지원된다.
키코 피해기업의 경우 기업은행 보증추천 3개 중소기업 등 13개 기업으로부터 이미 보증신청을 받아 20일부터 보증심사 절차에 착수한 상태로, 조속한 시일 내에 심사를 거쳐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보는 이번 특별보증이 효과적이고 적극적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중소기업은행 등 유관기관들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했다.
특히 중소기업 은행과는 키코 피해 중소기업은 물론 일시적 유동성 부족 중소기업에도 신속한 평가와 보증이 지원될 수 있도록 정책공조를 해나갈 계획이다.
신보 관계자는 “이번 특별보증이 국내외 금융시장 불안으로 일시적 유동성 부족에 직면해 있는 중소기업의 흑자도산 방지와 경영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경기상황을 주시하며 중소기업 유동성부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